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부자되는매직TV

2.오늘의배움한마디, 우리는 반드시 투자와투기를 구분해야한다.

반응형

투자와 투기를 구분하자!

https://www.youtube.com/watch?v=tPAfCsw5dhg 

안녕하세요. 부자되는 매직TV 시청자여러분, 오늘도 이렇게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시고, 제 영상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2021년 5월 28일 새벽 6시입니다.

오늘 나눌 주제는 "투자와투기에 대해서 어떻게 구분해야할까?" 에 대해서 고민해 보는 시간입니다.

우선 투자와 투기를 정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투자는 특정이득을 얻기위해서 자신의 자본과 시간을 투입하는 행위

 - 추가적으로 자본과 시간을 투입할때, 반드시 기대 수익에 대해서 합리적인 기준에 의거해서 판단하는 경우를 말함.

둘, 투기는 유가증권의시세나 상품의 시세를 통해서 특정모멘텀이 발생했을때 가격의 변동의 추이에 따른 이득을 보는 행위

 - 투자와는 반대로 기대 수익에 대해서 합리적인 기준이 아니라, 감정적요인과 시장의 모멘텀에 따라 부화뇌동하는 경우를 말함.

 - 그렇다보니, 투기는 특정 기회에 편승하게되고, 확실한 결과에 대한 보장없이 탐욕에 의한 시세차익을 크게 보려고 모험적이고 극단적인 행위로 변질될 우려가 있음.

잠시, 저의 생각을 나누자면...

저를 포함한 보통사람들은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려고 자신의 소중한 자본과시간을 투입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난 투기를 할꺼야! 그런사람도 있겠지만, 대다수의 보통사람들은, "나는 투기를 하지 않아! 투자를 하는거라고!" 말을 합니다.

다시말해서, 처음부터 투기할 목적으로 주식이나 부동산시장에 뛰어드는 사람은 없을 것 입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투자를 잘하다가 어느순간 투기로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자의 초기생각은 대부분, 투자를 해서 경제적 자유를 얻겠다는 순수한 목적이 많은데요..

그러나, 투자를 할때, 자신의 감정과 욕망을 자제해야하는데, 그것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기때문입니다.

그리고, 투자를 진행할때, 우리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을 생각해보면...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대상을 선정할때, 해당 투자대상에 대해서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분석하지 않고, 조급한 마음으로 시세가 갑자기 오르니깐 투자대상을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여기서 주식이나 부동산관련 투자대상을 사면 반드시 오르겠지! 하는 마음으로요...

하지만 보통은 그런마음을 가지고 투자를 하게되면, 그것은 진정한 투자가 아니라 투기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저의 경험을 잠시 나누자면, 주식시장을 예로 들자면, 해당 주식종목이 엄청 많이 올랐지만, 앞으로 더 오를거야라는 장미빛 관점으로 접근 했을때가 가장 위험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즉 해당 주식종목을 사면, 반드시 위로 올라가는 케이스보다는 아래로 내려가는 케이스가 많았거든요...

그리고, 투자에 대해서 성공하는 확률을 알아보면...

전체 투자자를 볼때, 투자자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10%정도도 되지 않고, 거의 10%정도가 원금을 지키는케이스이고,

아이러니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손해를 보고 자신이 피와땀을 가지고 노력해서 얻은 소중한 자본을 진정한 투자의 마인드로 무장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이전시켜주고 떠나게 됩니다. 

저의 경험을 토대로 봤을때, 우리가 주로 투자하는 주식시장이나 부동산시장은 결코 만만한 곳은 아니였습니다.

지금의 저도 주식및부동산시장에 참여하며, 하나씩하나씩 조금씩조금씩 배워나가는 사람중에 한사람인데요...

나름대로 투자관련 책도 많이 보고, 책이 말해주는 지식으로 시장의 참여자로서 뛰어 들었을때,

제가 초반에 얻은 것은 장미빛 수익이 아니라, 피와땀을 가지고 노력해서 만든 소중한 자본을 나도모르게 저보다 더욱 노력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이전시켜주고 있더라고요... 참 아이러니 하죠..

그리고 그와중에도 단톡방이라든가 오픈채팅방이라든가 투자가 아닌 투기를 조장하는(?) 여러유혹이 저에게 오더라고요..

저를 유혹한 부분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하나, 투자대상에 대해서 정확한 분석 없이 현재 엄청나게 오르는 시세를 보고 무턱대고 내가사면, 해당종목은 반드시 오를거야!

둘, 일단 아무거나 무턱대고 좋아보이는 종목을 사보자, 내가 사면 반드시 오를거야!

셋, 단톡방이라든가 오픈채팅방에서 추천하는 종목을 사면 반드시 오를거야!

이런, 합리적인 근거가 아니라 탐욕과 자신의 자본을 손쉽게 허공(?)에 던저버리는 유혹들...

지금도 간혹 저런 유혹들을 받게되지만, 요즘에는 여러모로 책도보고 시장의 참여자로써 경험도 쌓이면서

감사하게도 해당 유혹들에 빠지지 않는 혜안(?)을 조금씩 갖추고 있는것 같습니다.

 

해당 탐욕과 유혹에 빠지지 않을 수 있는, 저만의 기준과 생각을 나누자면...

모든일들은 반드시 순서가 있고 과정이 있는데요.. 해당 순서와 과정을 무시하게 되면,

자신만의 편협한 시각으로 모든것을 바라보게되고 그것은 반드시 좋은결말이 아니라 나쁜결말로 이르게되는 것 같습니다. 

보통, 사상누각이라고들 말하는데요...

사상누각이란,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여 오래 견디지 못할 일이나 물건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즉, 투자도, 사상누각에 빠지게되면, 모래로 지은 집이 오래가지 못하듯, 언젠가는 무너지는 결말을 보게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반드시 해당 순서와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 가며, 투기의 길에 빠지는 것이아니라, 탄탄대로의 투자의 길로 들어서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책을 읽고, 많은 경험을 쌓으며, 자신만의 투자관점을 정립하고,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해당 종목을 바라볼때, 명확하고 합리적인 근거가 있을때만 자신의 소중한 자산과 시간을 투입해야 할것입니다. 

그럼, 진정한 투자를 하기위해서 우리가 해야할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출퇴근할때마다 틈틈히 독서를 통해서, 저의 투자마인드를 정립하게 도와준 책이 여러가지의 책들이 있는데요..

저의 생각을 나눠보자면..

하나, 투자를 할때, 최악의 상황을 항상 생각하자입니다. 

 - 즉 내가 해당 종목을 투자할때, 어떤 리스크를 가지고 있고, 최대한 얼만큼의 손해를 볼 수 있을것인가? 그리고, 해당 리스크를 내가 감당할 수 있을 것인가?

둘, 해당 종목에 투자할때, 제 소중한 자본을 보존할 수 있을 것인가?

셋, 해당 종목에 투자하면, 내가 원하는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을것인가?

넷, 해당 종목에 나의 소중한 자본과시간을 투입하고, 매도할 경우 해당 종목을 바로 사줄 수 있는 주체가 있을것인가?

 

아무튼 정리하자면...

하나, 투자를 할때는 반드시 자신만의 합리적인 근거와 기준으로 투자를 하자

둘, 투자를 할때는 최악의 상황에 대해서 항상 생각해보고 해당 리스크를 내가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셋, 모든일에는 순서와 과정이 있으므로, 해당 순서와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가며, 투자를 하자

로 저의 생각을 정리해서 공유드립니다.

 

아무튼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좋은 생각을 나누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