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부자되는매직TV

16.오늘의배움한마디, 경제지표이해의 중요성을 소개합니다. (feat. 경제의 순환성!)

반응형

블로그 목적 :

- "경제지표이해의 중요성을 소개합니다. "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 블로그 요약

· 경제순환주기에 대해서 알아본다.

· 경기 후퇴기/침체기/회복기/활황기의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본다.

 

→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경제순환주기란 무엇일까요?

경제순환주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 사람에게는 주기적으로 바이오리듬이 존재해서 좋고/나쁨이 반복되는데요.

 - 경제도 사람의 바이오리듬과 비슷하게 일정한 주기로 좋음/나쁨을 반복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경제순환주기" 라고 부릅니다. 

경제학을 공부하다보면, 경제순환주기가 나오는데요...

 -보통 경제학에서는 해당 과정을 크게 국면 하락기와 상승기로 나눕니다.

 - 그리고, 좀더 세밀하게, 아래와 같이 후퇴기/침체기/회복기/활황기 4가지로 구분가능합니다.

경제순환주기

그리고, 우리는 보통 "경기가 좋다!" , "경기가 나쁘다!" 등등의 말을 사용하는데요.

 - 경기에 대해서 정의해보겠습니다.

- 경기는 쉽게말씀드리자면, 경제활동의 전반적인 상태를 의미한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우선, "경기가 좋다" 라는 말은 소비가 활발하며, 실업률이 낮고 소득이 높은 상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기가 나쁘다!" 라는 말은 소비가 둔해지고, 실업률이 높고 소득이 낮은 상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경제활동을 전반적으로 확인해봤을때, 지금 경제의 활동의 전반적인 컨디션(?)이 어떤가를 나타내는 말로 머릿속에 넣어두면됩니다.

경기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면,

 - 경기는 이자율/물가/환율등등의 투자와 밀접한 요소들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입니다. 

  - 다시말하면, 우리가 투자를 하기 위해서, 경기를 잘파악하고, 이자율/물가/환율들도 평소에 유심히 쳐다봐야하는것을 말합니다.

그럼, 우리가 투자 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은 예금과적금/주식/부동산/채권/금/원자재 정도로 구분가능합니다.

즉, 해당 금융상품을 투자할때, 반드시 경기순환주기를 잘파악해서 적절한 시기에 투자해야됩니다.

경기순환에 대한 금융상품투자

그렇지 않고 무작정투자하게되면, 큰 손실을 볼 수 도 있습니다.

 - 즉, 우리가 피땀흘리고 일을 열심히 해서 벌은 투자금을 무의미하게 날리지 않도록, 절대로 묻지마 투자는 해서는 안됩니다. 

 

우선, 후퇴기의 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우선, 경기정점기에 있으면, 버블을 우려해서 경제지표에 빨간불이 켜지기 시작하는데요. 

  - 서서히 최고점의 주식들의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하는 움직이 나타나게되는 시점인데요.. 

  - 하지만, 금리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기업들은 최고실적발표를 연이어서 내는 시점에 다다르게 됩니다.

그러나,  정점을 지나고 본격적인 "후퇴기"에 접어들게 되면요, 가장먼저 주가가 곤두박질치기 시작합니다.

어느순간 확연하게 경기후퇴의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고, 정부에서는 경기의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서"기준금리 인하정책"을 발표하게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현명한 판단을 해야 될까요? 

  - 금리의 하락을 예측하고 주식을 처분한 자금을 즉시 채권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런데요, 일반투자자들은 주가가 최고점에서 급락하다보니, 자신들의 기준에 맞춰서 "손절매"를 진행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주가의 하락세가 나오게 됩니다.그리고, 중간에 조정을 거친 주가의 등락이 나오게되고 주가의 하락추세는 단계적으로 진행하게됩니다. 그런데, 이 상황을 오해하게되면, 주가 조정을 통해서 대세상승신호로 해석을 잘못해서 큰 손실을 보는 투자자도 생겨나게됩니다.

 

그럼, 침체기의 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우선, 경기가 후퇴기를 거치면, 다시 경기 침체기로 접어들게 되는데요. 

 - 해당시기는 소비와 투자가 위축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에서는 멘탈이 붕괴되서 더이상 버티지 못하게되어 투매하는 일반투자자들이 생기게 됩니다.

 - 해당 시기에는 지속적으로 금리가 하락하고 환율은 반대로 상승하게됩니다.

후퇴기의 현명한 투자 전략을 구사하게되면, 해당 시점에 높은 금리로 산 채권의 가격이 금리인하로  크게 오른 덕분에 상당한 시세차익을 실현하게 됩니다.

 - 하지만, 금리가 더 이상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 판단되면, 채권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지고 시세차익 실현을 위해서 채권을 매도하는 시기가 도래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현명한 판단을 해야 될까요? 

  - 채권을 처분하고 디플레이션을 우려해서 실물화폐인 금으로 자금을 이동시켜 수익을 내야합니다.

그럼, 저점기의 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우선, 경기가 침체기를 거치면, 어느순간 저점에 다다르게 되는데요. 

 - 해당시기는 경기가 최악으로 좋지 않게되는 시기이고, 이로인해서 "소비감소"를 통해서 기업은 투자를 안하게 되고, 주식/부동산의 자산가격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시기가 됩니다.

 - 금리또한 낮은 수준에 형성되는데요. 이유는 자금에 대한 수요가 낮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현명한 판단을 해야 될까요? 

  - 해당시기에 우리는 자산가격하락에 따른 "디플레이션" 을 고려해서 현금성 자산이나 부동산에 대한 선호도 높여서 수익을 내야합니다.

우선, 주식시장또한 상승의 기대심리가 작용하게되는데요, 하지만, 아직 저점이 어딘지는 아무도 알수가 없는 시기이기때문에, 주식보다는 현금성 자산에 수요가 매력적인 시기입니다.

그리고, 부동산가격이 최저점이기도 하기에, 상대적으로 임대수익률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해당 이유로인해서 임대용 부동산에 투자하는 투자자가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절대로 우리는 공포심에 가지고 있던 주식의 잔여분을 투매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최저점에 팔게되기 때문이죠...조금만조그만 기다림의 여유를 가져야할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럼, 회복기의 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우선, 경기의 저점기를 거치면, 이제 드디어 회복기가 도래해서, 경기가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이를 회복기라고 부르는데요 

하지만, 경기는 서서히 확장국면으로 나아가지만, 금리는 여전히 낮은 수준에 형성되어 있고,

이시기에 "출구전략"을 암시하는 기사들이 난무(?)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현명한 판단을 해야 될까요? 

  - 해당시기에 우리는 그동안 모아둔 현금성 자산을  주식시장이나 저렴한 부동산 또는 경기를 선행하는 특징을 지닌 원자재(원유/구리등등)시장으로 선호도 높여서 수익을 내야합니다.

해당 시기에는 예금과 같은 안전자산에서 벗어나야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활황기의 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우선, 경기의 회복기를 거치면, 이제 드디어 활황기가 도래해서, 경기가 활황세에 들어서게 되고 주식시장은 정점을 향해가게 됩니다. 

그리고, 자금의 수요가 많아져서 금리역시 상승하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현명한 판단을 해야 될까요? 

  - 해당시기에 우리는 경기과열을 예측해서 매력도가 떨어진 주식시장에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예금시장으로 서서히 자금을 이동시켜 수익을 내야합니다.

즉, 높아진 주가는 주식의 기대수익률을 현저히 떨어뜨리게되고, 높아진 예금시장의 금리가 매력적인 시기가 도래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각종 뉴스나 미디어및 방송에서는 장밋빛 전망이 쏟아져 나오는 시기이고 주식시장은 뜨거운 열기를 나타내게 되고 요즘 문제가 되는 빚투를 하기도하며, 일반투자자들은 보상심리로 인해서 뒤늦게 주식시장의 열기에 동참하기도 합니다. 

해당 시점에는 조금이라도 빠르게 동참한 일반 투자자들은 이익을 얻는 시기이기도한데요...만약 망설이다가 뒤늦게 주식시장에 합류한 투자자들은 큰손실을 보게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항상 주의해야 겠죠..

결론 

이제까지 "경제지표이해의 중요성을 소개합니다."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 주요내용을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경제도 사람의 바이오리듬과 비슷하게 일정한 주기로 좋음/나쁨을 반복하게 되는되요.

 - 우리는 이것을 "경제순환주기" 라고 부릅니다. 

둘, 경기는 쉽게말씀드리자면, 경제활동의 전반적인 상태를 의미한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셋,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은 예금과적금/주식/부동산/채권/금/원자재 정도로 구분가능합니다.

 - 그리고, 해당 금융상품을 투자할때는 반드시 경기순환주기를 잘파악해서 적절한 시기에 투자해야됩니다.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시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