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목적 :
블록체인(blockchain) 에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 블로그 요약
· 하나, 블록체인에 대해서 알아본다.
· 둘, 블록체인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 본다.
→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블록체인(blockchain)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까요?
블록체인이란 무엇일까요?
- 블록체인은 한마디로 관리자 없이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분산 시스템 기술" 통칭하는 명칭이라고 머릿속에 넣어두시면 될것 같습니다.
- 즉, 블록체인 생태계에서는 보통 화폐거래내역을 "블록(block)" 이라는 데이터 단위로 저장하는데요...
- 해당 블록의 hash 값을 다른 블록에 저장시키고, 말그래도 쇠사슬모양 형태의 연결고리를 만들게 됩니다.
이것을 우리는 "블록체인" 이라고 부릅니다.
그럼, 해당 블록체인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무엇이든 생겨난 이유는 목적이 있기때문이지요....)
- 해당 블록체인의 목적을 한마디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내가 가진 소유물의 권리를 기록하고 증명하는 것" 을 추구하기위해서 사용한다..라고 머릿속에 정리해 두면 될것 같습니다.
요즘 유튜브를 보다보면, 여러가지 블록체인에 대해서 정의하고 듣는것도 많아지는 추세인데요...
자주 듣게되는게 블록체인, 메타버스, NFT(Non-Fungible Token) 즉, 대체불가능한 토큰이죠...
아무튼, 그중에서 블록체인이 저에게는 가장 요즘의 관심사이자 화두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고요....해당 내용들을 정성스럽게 정리해서 시청자여러분과 구독자 여러분들께 말씀드리고 공유하고자 이렇게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네요..
잠깐, 위에서 정리해본 블록체인은 우리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 한번 잠깐 눈을 감고 집중해서 자유롭게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겸사겸사 잠깐 기사를 찾아봤는데요...아래와 같은 기사들이 눈에띄었습니다.
요즘 주가는 많이 하락하고 있지만...
나름대로 공부해보고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에서는 블록체인하면 네이버와 카카오외엔 제 관점으로는 떠오르는 기업이 별로 없더라고요...참고로 아래는 기사입니다.
제가 봤을때는 블록체인이라는 것은 실제적으로 인터넷 기반으로 탄생한것은 맞고요....그래서 인터넷 서비스 기업들이 더욱 친근한것은 아닌지 생각되어지네요...
그런데, 현재 시점으로 보아 해당 블록체인이 여러가지로 성장초입구간이지만, 어느정도 모든것이 정리될 시점이 되면, 인터넷과 버금가는 또 다른 기술 및 세계가 펼쳐지지 않을까요? 이런저런 상상의 나래를 펼쳐봅니다.
저도 요즘 공부하면서 곰곰히 생각할때가 많은데요....그래서 이렇게 블록체인관련 블로그도 작성하는게 아닌게 싶습니다...먼가 자꾸만 제 머릿속 한구석탱이(?)에서 떠오르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이것을 공부해둬야지, 추후에 나의 자산이나 기술들을 펼치는데 유용한 지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면서요...
그럼, 블록체인(blockchain)에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까요?
저는 요즘 블록체인의 특징을 공부해보고 생각해봤는데요....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크게 2가지 정도의 특징을 정리해 볼 수 있었습니다.
- 첫번째는, 블록체인은 특정 소유권의 이전을 처리하며, 이를 증명하는 매개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 두번째는, 해당 블록체인이 제가 관심있는 자산의 소유권을 부동산의 등기부등본이나, 증빙서류와 같이 증명하는 기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블록체인이란 분야는 더욱 매력있는 지식및 부분인것 같습니다.
제가 공부한 바로는, 블록체인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가능합니다.
- 하나, 공개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 개방형 블록체인)
- 즉, 접근 제한이 전혀 없는 블록체인을 말합니다.
- 둘, 비공개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s, 전용 블록체인)
- 즉, 특정 권한이 부여된 비공개 블록체인을 말합니다.
- 셋, 하이브리드 블록체인(Hybrid blockchain)
- 즉, 중앙식, 탈중앙식 기능을 모두 갖춘 블록체인을 말합니다.
위와 같이 3가지 종류로 구분가능하고요...
또한,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서 상상해 보면,
블록체인은 인터넷 기반으로 탄생했지만, 인터넷과 동일한 수준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되어지는 분야입니다.
저도 IT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서버 개발자이지만, 인터넷 상에서는 아직도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한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크게 2가지 정도로 문제점을 정리해볼 수 있는데요...
하나는 보안문제이고, 다른하나는 서비스의 트래픽에 대한 대응 문제입니다.
우선, 보안문제에 대해서 정리해보자면, 종종 뉴스나 기사를 보시면, 보안이 뚫여서 민감한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라는 소식을 많이 들어보셨을건데요...현재의 보안기술로는 완벽하다라고 말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하나는 트래픽문제인데요...만약 우리가 만든 서비스가 정말로 잘되서 갑자기 트래픽이 미친듯이 몰려온다고 한다면, 해당 서버는 트래픽을 감당하지 못하고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려울것입니다.
물론, 해당 문제는 서버의 자원을 늘리는것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 해당 트래픽이 특정시점에만 몰린다고 치면 서버의 자원을 마냥 늘리는것은 경제적으로 봤을때 비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기존 통계나 개발자의 경험을 가지고 해당 시점에 얼만큼의 트래픽이 들어올것이다라고 예측한다고 해도, 정확히는 맞출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위에서 언급한 2가지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또한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은 P2P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고, 보안성강화 및 고가용성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즉, 위의 2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라고 말할 수 있죠...
아직은 많이 지식이 부족하지만, 앞으로 더욱 열심히 공부해서 블록체인관련 내용을 연재하고 여러분들께 공유하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반드시 블록체인에 대해서 여러분들께서도 공부해두시면 언젠가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늘리기위한 중요 지식이 되어있을거라고 기대하면서요...
그럼 결론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결론
하나, 블록체인은 한마디로 관리자 없이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분산 시스템 기술" 통칭하는 명칭이라고 머릿속에 넣어두시면 될것 같습니다.
둘, 해당 블록체인의 목적을 한마디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내가 가진 소유물의 권리를 기록하고 증명하는 것" 을 추구하기위해서 사용한다..라고 머릿속에 정리해 두면 될것 같습니다.
셋, 공부해본결과 블록체인은 2가지 정도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첫번째는, 블록체인은 특정 소유권의 이전을 처리하며, 이를 증명하는 매개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 두번째는, 해당 블록체인이 제가 관심있는 자산의 소유권을 부동산의 등기부등본이나, 증빙서류와 같이 증명하는 기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