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매직주식/1.공부해볼 ETF주식 종목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를 소개합니다. (ft. 국내 메타버스관련 기업군에 투자!)

반응형

블로그 목적 :

공부해볼 ETF 주식종목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에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 블로그 요약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에 대해서 알아본다.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본다.

 

→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는 어떤 종목일까요?

 (우선, 눈을 반짝이며 처다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보죠. 

 - 참고로 KODEX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해당 ETF 를 확인해보니, 다음과 같은 모토를 제시하고 있네요..

포스트 인터넷 시대를 주도할 국내 메타버스 기업군에 투자합니다. 지수보다 높은 성과를 추구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출처 : 코덱스 / www.kodex.com


최초상장일은 2021.10.13 입니다.

 ( 2021년 10월 13일  상장을했네요.. ^^ 이제 상장한 뜨끈뜨끈한 ETF 입니다.)

오늘 기준(2021년 10월 14일) 으로 현재가 10,570원 이네요.

정식상품명은 삼성KODEX K-메타버스액티브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이네요..

그럼,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특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순자산총액은 304억원 입니다.

 - 그리고, 종목코드는401470라고 합니다.

헤당 ETF의 투자목적 및 투자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투자신탁은 액티브상장지수펀드로 FnGuide에서 산출·발표하는 FnGuide K-메타버스* 지수를 비교지수로 하여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목표 로 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합니다.

그리고, 신탁재산의 60%이상을 메타버스 관련 산업 주식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메타버스는 초월(Meta)과 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관련 기업에는 미디어, 게임 소프트웨어, 인터넷 서비스, 무선통신 관련 기업 등을 포함한다고하네요..

그럼 기초지수정보인 "FnGuide K-메타버스 지수" 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기초지수 : FnGuide K-메타버스 지수

FnGuide K-메타버스 지수는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상장 종목 중 기초필터링을 통과한 종목들을 유니버스로 하고,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에 대하여 ‘메타버스’ 키워드 기반 머신러닝으로 종목별 키워드 유사도 스코어링을 통해 ‘메타버스’와 관련도가 높은 종목을 선정하여 구성한 지수라고하네요.

그리고, 연 2회 지수 정기변경을 실시한다고 하네요. (6월/12월 선물옵션 만기일 이후 2영업일째에 수행)

출처 : www.fnindex.co.kr

한마디로, FnGuide K-메타버스 지수‘메타버스’와 관련도가 높은 종목을 선정하여 구성한 지수라고 머릿속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수익률을 알아볼까요?

현재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수익률에 대해서 논하기는 많이 어렵네요...

단지 팩트만 말씀드리면,  현재(2021년10월14일) 기준으로 고가는 10,570원 / 저가는 10,135원 / 종가는 10,570원으로 마감을 했네요.

출처 : 네이버증권

그럼, 분배금에 대해서 알아보니 지급한다고하네요.. 

출처 : 코덱스 / www.kodex.com

그리고, 운용보수는 0.50% 입니다.

출처 : 코덱스 / www.kodex.com


그리고, 해당 ETF가 투자하고 있는 상위 10종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하이브가 8.8% , 펄어비스 8.74%, 크래프톤 8.66%, 네이버 8.24%, 제이콘텐트리 7.3%, 

그외에도 아프리카TV, 위메이드,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등등이 존재하네요.. 

출처 : 코덱스 / www.kodex.com

 

그럼, 저의 생각을 조심스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앞으로 메타버스가 얼마나 성장 할 것이고 연평균 얼마나 성장할것인가에 대해서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예측 데이터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한번 읽어보자면...

출처 :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또한, 공부한 결과 메타버스는 앞으로 엄청난 성장을 할 영역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메타버스관련 자회사인 네이버제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출처 : 네이버제트
출처 : 네이버제트 홈페이지

즉,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MZ세대를 주축으로 메타버스는 발전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진 "메타버스"에 대한 관점을 공유하자면 다음과같습니다.

 -  메타버스는 한마디로 말해서, "초월한 세상"을 의미합니다. 

"초월한 세상"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우선, 저는 "초월한 세상"을 머릿속에 떠올리면, "이미지" 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떠오릅니다. 

왜냐하면, 저의 생각/외모/특징/지식들을 이미지화 시켜서 다른사람과 소통하는 세계를 만들어 나가는게 "메타버스"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즉, 메타버스의 시대가 도래한다면, 비록 현실의 "나"는 한사람 이지만, 메타버스를 통해서 나를 대변하는 이미지들이 여러개로 나눠지면서, 나를 대변할 수 있는 새로운 독창적인 세계가 되지 않을까? 곰곰히 상상해봅니다.

그리고, 메타버스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정책" 이 어떻게 변화될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니..

우라나라 정부도 지원태세에 돌입했는데요. 

 - 바로 올 7월에 발표했던 "한국판 뉴딜 2.0" 계획입니다. 

해당 계획에서, 국비 2.6조원을 투입해서 "메타버스등등 초연결 신사회를 육성"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지원 내역은 잠시 공부해 봤는데요.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및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원을 명시해서, 해당 지원내역과 관련된 기업들은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뿐만아니라, 정부에서는 해당 사업들이 원활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또한 정비하고 개선한다고 하니 기대가되어지는 분야 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저의 생각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 한마디로 "메타버스" 분야는 이미 글로벌 대세이고 성장성 또한 무궁무진할듯 보입니다. 

단, 현재시점에서는 투자대비 가시적인 경제적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 분야이고 앞으로 투자가 많이 이뤄져야할 분야이기때문에 기대감으로 주가가 갈 수 는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투자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기까지 주가의 횡보도 염두에 두어야할것같고 요즘들어 국내장의 모든 종목들이 조정을 받고있는지라서, 투자하시기전에 꼭 해당 메타버스에 대한 공부가 필수적인 선행과제가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해당 종목을 제가 추천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마시고요...

각자의 투자판단과 공부를 통해서 성공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결론 

하나,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은 아래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스트 인터넷 시대를 주도할 국내 메타버스 기업군에 투자합니다. 지수보다 높은 성과를 추구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둘, 순자산총액은 304억원을 현재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주가(2021년10월14일기준)는  10,570원으로 마감을 했네요.

셋, 메타버스"는 이미 글로벌 대세 이고 성장성또한 무궁무진할듯 보입니다. 

  - 하지만, 투자하시기전에 꼭 해당 메타버스에 대한 공부가 필수적인 선행과제가 될것 같습니다.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