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매직주식/2.공부해볼 개별주식 종목

투자자의 관점으로 본 자율주행에 대한 리뷰 (feat. 테슬라)

반응형

블로그 목적 :

- 투자자의 관점으로 자율주행에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

블로그 요약

· 자율주행에 대해서 알아본다.
· 자율주행관련 꼭 알아야하는 테슬라(tesla)에 대해서 알아본다.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자율주행에 대해서 정리해 볼까요?

 - 자율주행이란, 기존차량은 반드시 운전자의 조작이 필요했지만, 자율주행차량은 운전자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하는 것인데요..
잠시, 법에 대해서 찾아보면, 아래와같이 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1호의 3에 나와 있습니다.

출처 : 국가법령정보센터


그런데, 자율주행의 개념은 어디서 부터 시작되었을까요?
제가 자율주행의 역사를 한번 공부해봤는데요..
 -여러모로 자료들을 검색하고 공부해본 결과....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됩니다. 최초 자율주행의 개념은 1960년대에 벤츠를 중심으로 제안되었다고하고요..
1970년대 중후반부터 초보적인 수준의 연구가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 그리고, 초기에는 아무런 장애 요소가 없는 시험 주행장에서 중앙선이나 차선을 넘지 않는 수준이었다고 하고요..
1990년대 들어 컴퓨터의 판단 기술 분야가 크게 발전하면서 장애물이 개입되는 자율주행 분야가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그럼, 한국의 사례를 한번 찾아볼까요?
1990년대 후반부터 국책 교통연구기관과 고려대학교 한민홍 연구팀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연구에 돌입했다고 하고요.
2000년대 초반,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미 경기도 고양시와 파주시의 자유로에서의 자율주행 기술을 상당 수준으로 완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하네요...
참고로, 해당 시스템은 교통연구원에서 개발했는데요...
지금 한창 개발중인 자율주행 시스템처럼 임의의 경로로 다닐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자유로 내에서 정해진 진출입로를 오가는 시스템이었다고 하네요...
 - 그리고, 해당 시스템은 2대의 컴퓨터를 활용하는데, 한 대는 교통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ㆍ판단해 주행을 통제하고, 다른 한 대는 주행에 대한 정보를 받아 차량의 운동을 통제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2010년대에는 딥러닝을 이용한 자율주행 기술 연구가 급진전되어 상용차에 제한적으로 탑재되고 있다고 하고요..
2012년 발표된 IEEE의 보고서에 의하면,
 - 2040년에는 전 세계 차량의 약 75%가 자율주행 자동차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정말로 이제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자율주행의 시대가 눈앞에 펼쳐질 날이 얼마남지 않은것 같습니다. 
그러면, 미국 자동차기술 학회(SAE)의 자율주행기술 발전 6단계에 대해서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번 쭈우욱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그럼, 투자자의 관점으로 자율주행관련 꼭 알아야할 테슬라에 대한 저의 관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우선, 테슬라에 대해서 정리해보면요..


2003년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창업했다고 하고요...
2004년 페이팔의 최고경영자였던 일론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했다고 하네요..

2004년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투자자로 참여하면서,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를 출범시키게 되는데요...
테슬라를 출범하면서, 아래와 같은 모토를 제시하게 됩니다. 
 - "화석연료 대신 친환경에너지로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든다." 라는 것이죠...즉 전기차에 대한 시도를 한것인데요..
아래와 같은 골프카트나  하늘공원에서 탈수 있는 "맹꽁이 전기차" 같은 수준의 전기차가 아니라 기존 내연기관차량과 주행거리및 속도관련 대등한 전기차를 만들어야하는 과제를 가지게 됩니다. 

즉, 2022년 현재 우리나라에 테슬라 전기차가 돌아다니고 있는것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데요...
해당과제를 어느정도 완수했고 지금도 지속적인 개발을 해서 더욱 효율좋은 전기차를 생산해내는 테슬라는 이제 세계 자동차시장의 혁신 기업으로 주목을 끌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드디어 테슬라는 100년이 넘는 역사의 포드와 GM를 제치고 미국주식시장에서 시가총액 기준으로 기업가치가 가장 높은 자동차 기업으로 활약을 하게되는데요...

얼마전에 기사를 봤는데, 2021년 서학개미들이 가장 선호했던 1등 주식이 바로 테슬라라고 하더라고요...

즉, 해당기업의 시가총액이 높다는 것은, 투자자의 관점으로 봤을때 투자자들이 테슬라의 미래를 밝게 보고 있다는 증거임을 나타내는 바로미터입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전기차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차량을 생산하기위해서 여러모로 노력을 하고 있고, 아직 여러가지 문제점이 기사화 되고 있지만, 언젠가는 해당 노력으로 인해서 완벽한 자율주행차량을 생산해 내지 않을까? 추측하게됩니다. 

그럼, 자율주행을 실현하기위해서 어떤 기술들이 필요할까요? 
 - 차선 이탈 경보기술, 차선유지지원기술, 자동 긴급제동기술, 차간거리를 유지해주는 고속도로 주행지원기술등등 여러가지 기술들이 필요할것입니다. 이런것들이 상용화되고 안정화되면 테슬라의 주가는 어디까지 도달해 있을지 예측이 잘안되네요...

아무튼, 요새 많이 테슬라의 주가가 올라와서 "천슬라"라고 부르게까지 됩니다. 
하지만 얼마전에 천슬라가 깨지고, 지금 미국연준의 테이퍼링 및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로 인해서 주가가 점점 싸지고 있는 구간인데요..

즉, 우리는 투자자의 관점으로 완벽한 자율주행을 꿈꾸며, 꾸준한 도전과 테스트로 인해서 더욱 발전하는 자율주행의 기술을  고도화 해 나가는 "테슬라"란 기업에 대해서 기업분석및 앞으로의 향후 예측을 해서 자신의 투자 관심 포트폴리오에 담아두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려보는데요...

단, 해당 기업주식을 바로 매수하라고 말씀드리는것이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마시고요.......
자율주행관련 기술을 가진 테슬라의 주기적인 관심은 "유효하다" 라고 말씀드려보고 싶네요...
그리고, 항상 실제적인 투자는 본인의 투자자적인 관점과 지속적인 철저한 공부를 통해서 해당 기업에 대한 확신이 생기셨을때 하셔야합니다. 

그럼, 테슬라의 현재기준 시가총액및 주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오늘기준(2022년 2월 7일) 으로 시가총액은  9273억달러이고 현재 주가는923.32달러, 한화로는 110만원 정도하네요..
현재 배당은 없고요, PER 는 303.03배, ROE는 16.10% 입니다....
최근 1년 최저가는 539.49달러, 최근 1년 최고가는 1243.49달러였네요..

출처 : 인베스팅닷컴

그리고, 차트를 연봉으로 보시면..긴시간 바닥에서 횡보를하고 또한 부침이 초반에 많았지만, 결국은 조정구간을 통해서 공공히해서 드디어 2020년 경부터 급격하게 주가가 성장하고 지금은 주옥같은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기업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미국의 자동차 부분 포드와 GM를 제친 시가총액 1등의 면모를 차트를 통해서도 볼수가 있네요..

출처 : 인베스팅닷컴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던것과 같이...
절대로 해당 종목을 제가 추천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마시고요...
각자의 투자판단과 공부를 통해서 성공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결론 

하나, 자율주행이란, 기존차량은 반드시 운전자의 조작이 필요했지만, 자율주행차량은 운전자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하는 것인데요..
 - 우리나라는 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1호의 3에 나와 있습니다.

둘, 테슬라는 출범하면서, 아래와 같은 모토를 세상사람들에게 제시하게 됩니다. 
 - "화석연료 대신 친환경에너지로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든다." 라는 것이죠
그리고,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현재기준(2022년 2월 7일기준) 으로  9273억달러이고, 주가는 923.32달러, 한화로는 110만원으로 마감을 했네요.

셋, 우리는 투자자의 관점으로 완벽한 자율주행을 꿈꾸며, 꾸준한 도전과 테스트로 인해서 더욱 발전하는 자율주행의 기술을  고도화 해 나가는 "테슬라"란 기업에 대해서 기업분석및 앞으로의 향후 예측을 해서 자신의 투자 관심 포트폴리오에 담아두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려보는데요...

단, 해당 기업주식을 바로 매수하라고 말씀드리는것이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마시고요.......
자율주행관련 기술을 가진 테슬라의 주기적인 관심은 "유효하다" 라고 말씀드려보고 싶네요...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