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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것_매직주식/1.공부해볼 ETF주식 종목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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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목적 

 - 공부해볼 ETF 주식종목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 에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블로그 요약

·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 에 대해서 알아본다.
·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 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본다.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출처 : 신한자산운용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  는 어떤 종목일까요?
(우선, 눈을 반짝이며 처다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보죠.
- 참고로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상품은 신한자산운용 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출처 : 신한자산운용

우선, SOL ETF 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자면요.. 
 - ETF 투자를 통해 고객의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ETF 투자를 통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SOL ETF만의 차별화된 투자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라고 소개하고 있고요.

아무튼, 해당 ETF 를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은 모토를 제시하고 있네요.. 

출처 : 신한자산운용


- 글로벌 전기차와 2차전지 산업을 한번에 투자합니다 라고요... 
- 특히 글로벌 전기차 산업 전반을 균형있게 잘 반영한 상품으로 모토를 제시하고 있네요.. 
ETF의 최초 상장일은 2022년 6월 14일(화) 입니다. 
순자산 총액은 90억원이고, 사무수탁사는 신한 아이타스, 수탁은행은 HSBC 입니다. 
연금투자 가능하고요..
총보수는 연 0.55% 입니다. 그리고 분배금 지급은 연 1회지급할 예정으로 보이네요..

출처 : 신한자산운용

 

그럼,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의 특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에 대한 세부 정보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ETF 의 정식상품명은 신한SOL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파생형] 이고요.
종목번호는 429980 입니다. 
위험등급은 2등급으로 보시면 되고요...

기초지수는 FactSet Global Electric Vehicle and Rechargeable Battery Korea-Tilted Index(PR: Price Return)(원화환산) 입니다. 

출처 : 신한자산운용


참고로, 해당 기초지수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해당 지수는 글로벌 전기차 및 2차전지 기업 50종목을 편입하는 지수로 특히, 한국 기업은 10종목(지수구성20%비중)을 편입하여 포지션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는 지수입니다.

환헤지에 대해서 알아보니...
외화표시자산에 투자함에 따른 환율변동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환헤지 전략은 실시하지 않을 계획이므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된다고 하네요...

총보수는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연 0.55%이고요..
분배금지급에 대해서 알아보면..

출처 : 신한자산운용


- 연1회지급이고 지급기준일은 4월 마지막 영업일이라고 하네요..
- 지급시기는 단, 운용사정책에 따라 유보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해당 종목을 구성하는  상위 10개의 종목을 알아봤는데요...

-

출처 : 신한자산운용

현재 현금성자산을 빼고요..
 - CATL 8.0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요..
 - 테슬라, BYD, 삼성SDI, AMD, 퀄컴  순이네요...
그리고, 제가 개별적으로 투자하고 좋아하는 엔비디아도 있네요..

그럼, 저의 생각을 조심스레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해당 종목은 아래 3가지 정도로 포인트를 잡고 공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 하나, 글로벌전기차와 2차전지 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ETF 이고요
- 둘,  글로벌 전기차 산업 전반을 균형있게 투자하는 ETF  
- 셋,  앞으로 전기차 산업과 2차전지 산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일거라는 사실이죠...

그리고, 추가적으로 
2차전지에 대해서 잠시 공부해 보면...


2차 전지(二次電池, rechargeable battery) 는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전기를 만들어 내는 장치이고, 여러 번 충전할 수 있다는 뜻으로 "충전식 전지"라는 명칭으로도 쓰이는데요.

흔히 쓰이는 이차 전지로는 납 축전지, 니켈-카드뮴 전지(NiCd), 니켈-메탈 수소 전지(Ni-MH), 리튬 이온 전지(Li-ion),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Li-ion polymer)가 있고요..

그리고, 2차 전지는 한 번 쓰고 버리는 1차 전지(primary cell)에 비해 경제적인 이점과 환경적인 이점을 모두 제공합니다.

우선, 2차전지의 장점에 대해서 보면, 
장점은 여러번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하고요..
단점은 일차 전지에 비해 더 비싸고 이러한 전지에 쓰이는 화학부나 금속의 독성이 더 강한 편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이차전지의 구성요소를 간단하게 알아보면... 총4가지로 구성되는데요..
 -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로 구성됩니다. 

양극재와 음극재는 배터리의 용량, 수명, 충전속도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이 되는 소재입니다. 

양극재는 리튬이온 소스로 배터리의 용량과 평균 전압을 결정한다고 하고요..
음극재는 충전속도와 수명을 결정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양극에서 나온 리튬이온을 저장했다가 방출하면서 외부회로를 통해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2차전지는 한국과 중국이 거의 양분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한국 2차전지 밸류체인은 NCM, NCA 등 니켈 기반 양극재 시장을 주도해 왔고, LFP(리튬인산철) 양극재는 중국이 주도해 왔다고 하네요.

그리고, 요즘들어 한국이 LFP 전지 양산을 검토하게 된 이유는 폭스바겐 등 유럽 전기차와 테슬라 또한 mass 모델에 LFP 전지를 적극 채용하려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애플이 추진하는 전기차도 일부 모델에 LFP 전지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도 하고요...

참고로, LFP는 원가 측면에서 NCM 대비 약 30% 저렴하기 때문에 2차전지 가격에 민감한 중저가 모델을 생산하는데 용이하고요, LFP는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아 하이엔드 전기차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다시말해서,
중국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저의 생각을 잠시 정리하자면....
앞으로 전기차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2차전지"에 대한 수요및 발전성은 더욱 커질것으로 추측되는데요..
단, 현재시점에서는 차도를 둘러보면 아직까지는 대세가 내연기관차고 해당 내연기관차가 대다수를 이루고 있으나, 차츰 차도를 다니는 차의 종류가 전기차가 많아지는 시점이 올것인데요...

특히 요즘들어 주위를 둘러보면, 주위에 테슬라 관련 "전기차" 가 많이 보이더라고요...
이런 현상을 저와 같이 느끼는 분께서는 반드시 꼭 이차전지관련해서 공부해보시고, 각자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전기차관련 ETF 나 주식을 넣을지에 대해서 그 공부의 결과에 따라 각자가 판단해서 넣으시면 될것 같네요..

아무튼,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공부해서, 혹시나 공유드릴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공유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해당 종목을 제가 추천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마시고요...
각자의 투자판단과 공부를 통해서 성공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결론 

하나, SOL 한국형글로벌전기차&2차전지액티브 ETF   은 아래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 글로벌 전기차와 2차전지 산업을 한번에 투자합니다 라고요... 
- 특히 글로벌 전기차 산업 전반을 균형있게 잘 반영한 상품으로 모토를 제시하고 있네요.. 

둘, 투자 포인트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가능한데요..

- 하나, 글로벌전기차와 2차전지 산업에 한번에 투자하는 ETF 이고요
- 둘,  글로벌 전기차 산업 전반을 균형있게 투자하는 ETF  
- 셋,  앞으로 전기차 산업과 2차전지 산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일거라는 사실이죠...

셋, 해당 ETF를 구성하는 종목들을 살펴보면요.. 현재 현금성자산을 빼고요..
 - CATL 8.0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요..
 - 테슬라, BYD, 삼성SDI, AMD, 퀄컴  순이네요...
그리고, 제가 개별적으로 투자하고 좋아하는 엔비디아도 있었습니다. 

만약 해당 ETF에 투자하고 싶으신 투자자가 있으시다면,

꼭 이차전지와 전기차에 대한 공부를 먼저 선행학습하시고 자신의 주관으로 판단했을때 투자할 만 하다 싶으시면 투자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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