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 것_매직IT/10.microservice

28.마이크로서비스, 상호작용스타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블로그 목적

  • 마이크로서비스에서의 상호작용 스타일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마이크로서비스에서 상호작용스타일은?

그럼, 상호작용 스타일에 대해서 여러가지 기준으로 분류해보자.

  • 하나, 1:1 / 1:n 에 대한 여부
    • 1:1 (one-to-one)
      • 클라이언트 요청을 정확히 한 서비스가 처리함.
    • 1:n (one-to-many)
      • 클라이언트 요청을 여러 서비스가 협동하여 처리함.
  • 둘, 비동기 / 동기 여부
    • 비동기(asynchronous)
      • 클라이언트가 블로킹하지 않음.
      • 응답은 즉시 전송되지 않아도 될경우 사용함.
    • 동기(synchronous)
      • 클라이언트가 대기 중에 블로킹할 수 있음.
      • 응답은 제 시간에 전송되어야 할 경우 사용함.

그럼, 1:1(one-to-one) 에 대한 상호작용 스타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 하나, 요청/응답(request / response)
    •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요청을 하고 응답을 기다림.
    • 서비스가 서로 강하게 결합되는 상호 작용 스타일
  • 둘, 비동기요청/응답(asynchronous request / response)
    •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요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는 비동기적으로 응답함.
    • 해당 클라이언트는 대기 중에 블로킹 하지 않으며, 서비스는 오랫동안 응답하지 않을 수 있음.
  • 셋, 단방향 알림 (one-way notification)
    •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일방적으로 요청만 하고, 서비스는 해당 요청에 응답을 보내지 않음.

그럼, 1:n(one-to-many) 에 대한 상호작용 스타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 하나, 발행/구독 (publish / subscribe)
    • 클라이언트는 알림 메시지를 발행하고, 해당 메시지에 관심있는 1개 이상의 서비스가 메시지를 소비하는 스타일.
    • 단, 발행은 하였으나, 구독하지 않는 서비스가 있을 수 있음.
  • 둘, 발행/비동기 응답 (public / asynchronous response)
    • 클라이언트는 요청 메시지를 발행하고, 주어진 시간동안 관련 서비스가 응답하길 기다리는 스타일.

결론

  • 마이크로서비스에서의 상호작용 스타일는 여러가지 경우로 분류가능함
  • 오늘도, 마이크로서비스에서의 상호작용 스타일에 대해서 공부 및 정리 완료! 감사합니다.

  • 오늘의 명언 한마디
    • 진리를 마음에서 구하지 않기 때문에 어리석고 깨달음이 없게 된다.
    • 배운 것을 익히지 않기 때문에 위험하고 불안하게 된다.
    • 널리 배우고 깊이 묻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명하게 판단하고 독실하게 행하는 것, 
    • 이 다섯가지 중에 한가지라도 없다면, 그것은 학문이 아니다.
      • 주희 지음, "사서집주" 중에서

  • 나의 목표 및 다짐을 항상 내곁에 두기.
    • 목표
      • 나의 강점을 바탕으로 나의 일을 잘해냄으로써 타인과 사회를 아릅답게 만든다.
        • 현재 내가 가진 능력으로 누군가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에 대해서 항상 생각하기
    •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천방안
      • 꾸준한 블로깅/기록법/독서법으로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이 되보자.
      • 천사불여일행(千思不如一行)을 항상생각하며 체화 및 각인시키자.
        • "천번 생각하는것보다 한번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기기일약 불능십보(騏驥一躍 不能十步) / 노마십가 공재불사(駑馬十駕 功在不舍)
        • 천리마도 한번에 열걸음을 뛸 수 없고, 느리고 둔한말이라도 열흘이면 하룻길을 간다.
      • 모든 실수에는 마술이 숨어 있다. 따라서 나는 실수하면 실수할수록, 그런 실수에서 더 많이 배울수록 삶에서 더 많은 마술을 갖는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