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목적
모바일 개발을 위해서 플러터(flutter)에 대해서 공부 및 정리후 공유한다.
플러터(flutter) 란?
Mobile World Congress 2018에서 최초 베타 릴리스를 발표하면서 새롭게 선보인 Google의 오픈소스 모바일 앱 개발 프레임 워크.
플러터의 장점은 개발자가 iOS와 Android 모두를 위한 고품질 기본 인터페이스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는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
플러터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Flutter의 특징
개발 언어는 무엇을 쓸까요?
Dart 를 사용함.
뛰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React-native 의 경우 자바 스크립트로 네이티브와 브릿지를 통해 통신하는 반면 Flutter 는 직접 컴파일 되어서 직접 Render 하기 때문에 훨씬 빠름.
풍부하고 유연한 디자인도 가능합니다.
작성 가능한 위젯 세트, 풍부한 애니메이션 라이브러리 및 확장 가능한 계층형 아키텍처를 제공함.
고품질 환경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식성 있는 GPU 가속 렌더러 및 고성능의 네이티브 ARM 코드 런타임, 플랫폼 상호 운용성 기능을 통해 기기 및 플랫폼 전반에 걸쳐 고품질 환경을 지원한다고 함.
신속한 개발도 가능하고요.
새로운 반응형 프레임워크, 다양한 위젯 세트 및 통합 도구와 같은 기능 제공 한다
제일 매력적인 강력하고 쉬운 크로스플랫폼입니다.
즉, iOS와 Android 기반의 앱을 하나의 코드 베이스로 개발 할 수 있음.
그럼, 플러터 sdk 을 설치해 볼까요?
플러터 sdk 설치 명령(git 사용)
설명
플러터 sdk 가 설치되었습니다.
플러터 sdk 관련 PATH 설정
FLUTTER_HOME 설정
PATH 설정
설명
플로터 HOME 및 PATH 지정 완료하였습니다.
그럼, flutter doctor 를 실행해 볼께요.
위에서 이슈가 나네요..안드로이드 환경이 안잡혀서 인데요.
그럼,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잡아볼께요.
우선,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설치할께요.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면 됩니다.
참고 URL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그럼, 다시 flutter doctor 를 실행해 볼께요.
우선 Android toolchain 이슈는 아래 명령을 통해서 해결 가능합니다.
라이센스 동의 절차 수행
그리고 flutter doctor 로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해결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제가 애용(?)하고있는 VSCode 에 flutter 를 설치해 볼께요.
단축키 사용
ctrl + shift + x 를 눌러서 아래와 같이 Extensions 로 갑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flutter 로 검색을 합니다.
위의 flutter 를 다운로드 받으면, 자동적으로 Dart 도 설치되니, 따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VSCode 에서 샘플프로젝트를 테스트 해볼께요.
단축키 사용
ctrl + shift + p 를 눌러서,
Command Paletter에 진입한후 Flutter: New Project를 입력하고 실행해 봅니다.
프로젝트 이름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hello_thub
그럼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연결할 에뮬레이터 디바이스를 선택해야 하는데,
위의 캡처화면에서 VSCode 하단에 No Device 부분을 클릭하면, 선택할 디바이스가 나옵니다.
저는 우선, Android Studio 에서 생성해 놓아던 "Nexus S API R" 장비를 선택해봅니다.
선택되어지면 위의 캡쳐화면의 빨간색 동그라미처럼 연결이 완료됩니다.
그럼 F5 버튼을 클릭해서 디버그모드로 프로젝트를 실행해 봅니다.
위와 같이 정상 실행됨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해당 샘플 프로젝트의 기능은
+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중앙에 숫자가 1씩 증가되어집니다.
아무튼, 긴 시간(?)에 걸쳐서 처음으로 직접 flutter 를 설치해보고, 개발환경을 꾸려보고, 마지막으로 VSCode를 이용해서 샘플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실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 몬가 뿌듯하네요..
결론
플러터는 Mobile World Congress 2018에서 최초 베타 릴리스를 발표하면서 새롭게 선보인 Google의 오픈소스 모바일 앱 개발 프레임 워크임.
이번 블로깅을 올리기위해 플러터를 틈틈이 공부하고 준비함을 통해서, 서버개발자로는 생소한 새로운 영역인 단말개발자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것 같아 몬가 뿌듯함.
오늘도 플러터(flutter)에 대한 지식 마술(?) 한가지 획득완료! 감사합니다. ^^;
오늘 새벽 산책과 책과 함께한 배움 한마디
오늘 새벽 산책과 책과 함께 하는 배움 한가지. 깨달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부터말씀드리면
1.늘 갈망하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배워라
2.실패하면 기준을 바꾸지말고 생활을 바꿔라
3.자신이 뭘해야하는지 알면 지금 당장 밖으로 나가 행동해라
4.상대방에게 여지와 기회를 주는것은 품격과 포용력 이 넘치는 태도이고 나아가 처세의 지혜이다.
5.설득 전에서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면 자신에게 더많은 이익이돌아온다 이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머리속에 장기 기억으로 남기고 체화시키자.
오늘의 영어 한마디
She was surprised to see such a big cat.
그녀가 놀랐다 / 봐서 / 큰 고양이를
해설
예문에서 "to see" 는 그녀가 왜 놀랐는지에 대한 놀란 이유를 설명해줌.
오늘의 민법 한마디(for real estate)
제1편 총칙 / 제5장 법률행위 / 제3절 대리
제117조(대리인의 행위능력)
대리인은 행위능력자임을 요하지 아니한다.
목표
- 나의 강점을 바탕으로 나의 일을 잘해냄으로써 타인과 사회를 아릅답게 만든다.
- 현재 내가 가진 능력으로 누군가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에 대해서 항상 생각하기
- 나는 블로그 생태계에서 IT 테크관련 파워블로거및 인플루언서가 반드시 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천방안
- 꾸준한 블로깅/기록법/독서법으로 넘버원이 아닌 온리원이 되보자.
- 천사불여일행(千思不如一行)을 항상생각하며 체화 및 각인시키자.
- "천번 생각하는것보다 한번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기기일약 불능십보(騏驥一躍 不能十步) / 노마십가 공재불사(駑馬十駕 功在不舍)
- 천리마도 한번에 열걸음을 뛸 수 없고, 느리고 둔한말이라도 열흘이면 하룻길을 간다.
- 모든 실수에는 마술이 숨어 있다. 따라서 나는 실수하면 실수할수록, 그런 실수에서 더 많이 배울수록 삶에서 더 많은 마술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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