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yGVQpL6LR6s&t=26s
블로그 목적 :
- 공부해볼 주식종목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 블로그 요약
·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 대해서 알아본다.
·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운영하는 혼합현실(MR)분야의 홀로렌즈(HoloLens)에 대해서 알아본다.
·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를 재무적인 관점으로 공부해본다.
→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어떤 종목일까요?
(우선, 눈을 반짝이며 처다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보죠.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술 제공 기업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 서비스 및 장치를 개발, 라이센스 및 지원하는 회사입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은 운영체제인 "윈도우10" 이기도 하지요)
-그리고, 사업 부문은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및 개인 컴퓨팅을 포함하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제품에는 운영 체제, 기기 간 생산성 애플리케이션, 서버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솔루션 애플리케이션, 데스크톱 및 서버 관리 도구,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비디오 게임, 컴퓨터 시스템 통합업체 및 개발자의 교육 및 인증이 포함되고요.
또한 개인용 컴퓨터(PC), 태블릿,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콘솔, 전화기, 기타 지능형 장치 및 관련 액세서리를 포함한 장치를 설계, 제조 및 판매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서비스, 플랫폼 및 컨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솔루션 지원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고로, 클라우드 로는 Azure 가 유명하고, 아마존의 AWS 에 이어서 2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창업자는 빌게이츠/폴앨런이고요 설립연도는 1975년이고 본사는 미국레드먼드에 있습니다.
- 대표 제품및 브랜드는 Window 운영체제 / 클라우드서비스인 애저(Azure) 가 있습니다.
현재 대표이사는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CEO 입니다.
그런데 오늘 중점적으로 알아볼 내용은 바로 메타버스와 연관되어 있는 "홀로렌즈" 입니다.
메타버스의 관점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를 바라보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실 여러사업중에서 주력으로 밀고 있는 분야가 바로 "홀로렌즈"로 알려져 있는 혼합현실(MR) 분야입니다.
그럼, 홀로렌즈(HoloLens)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홀로렌즈란, 혼합현실 기반 웨어러블 기기입니다.
"홀로렌즈"는 프로젝트 바라부(Project Baraboo)라는 이름으로 개발되었으며, 윈도우 홀로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홀로렌즈는 완전한 가상 화면을 보여주는 가상현실(VR) 및 실제 화면에 덧씌우는 증강현실(AR)과 달리 현실 화면에 실제 개체의 스캔된 3D 이미지를 출력하고 이를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혼합현실(Mixed Reality,MR)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PC나 스마트폰 같은 다른 기기에 연결하는 디스플레이 헤드셋이 아니라 윈도우 PC 기능을 완전히 내장한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2016년 3월 30일, 개발자용 에디션(the Development Edition)이 출시되었고 가격은 3000달러입니다. 우리나라 원으로 345만원 정도 되네요.
그리고, 2019년 2월 25일, 마이크로소프트는 MWC 2019 개막을 앞두고 홀로렌즈 2(HoloLens 2)를 공개하게됩니다.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CEO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미디어 행사에서 홀로렌즈 2와 함께 홀로렌즈 2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다양한 솔루션들을 소개했었습니다.
홀로렌즈2의 주요 특징을 잠시알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몰입감이 뛰어납니다.
- 홀로렌즈 2는 시야각을 전작보다 2배 이상 끌어올렸다고 했습니다.
- 그리고, 업계 최고 수준의 홀로그램 밀도인 시야각 당 47픽셀(pixels per degree of sight)을 유지하면서도 전력 소모는 오히려 줄였다고 합니다.
둘, 편의성이 뛰어납니다.
- 홀로렌즈 2는 새로운 소재와 착용 방식을 적용해 착용감을 대폭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 초경량 탄소섬유 소재로 제작하면서 안면부에 치중되어 있던 무게를 줄였고, 무게중심을 뒤로 옮기면서 장시간 착용해도 불편함이 없고, 새로운 착용 방식을 채택해 착용할 때마다 헤드셋을 조정할 필요도 없어졌다고하네요
셋, 기업용 MR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합니다.
- 홀로렌즈 2와 다이나믹스 365 리모트 어시스트 (Dynamics 365 Remote Assist), 다이나믹스 365 레이아웃 (Dynamics 365 Layout) 그리고 새로 출시한 다이나믹스 365 가이드 (Dynamics 365 Guides)와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MR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이용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했고,
- 부가적으로 설명하자면, 다이나믹스 365 가이드는 업무 현장에서 직원들이 일을 하는 동시에 단계별로 업무에 대한 교육을 제공해줄 수 있는 툴인데요.
- 이와 함께 홀로렌즈 2를 활용해 다양한 산업군과 분야에 거쳐 가치 창출을 도울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MR 파트너 생태계가 갖춰져 있다고합니다.
그리고, 홀로렌즈 2의 가격은 미화 3,500달러 (약 390만 원)이라고 하네요..
아무튼,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혁명시대에 "디팩토 스탠다드" 가 되어 막대한 부를 축적한 경험이 있습니다.
참고로, "디팩토(de facto) 스탠다드" 는 사실상의 표준이며, 관습/관례/제품/체계/시장/일반대중에게 독점적 지위를 가진 것을 말합니다. 즉, 공식적표준과는 반대되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하지만, 흑역사도 있는데요. 바로 2010년 정도부터 시작되었던 스마트폰 혁명기에 앞으로 산업을 좌우할 수 있는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판단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현재 미국시장의 시가총액 1위인 애플에게 시가총액 1위 자리를 넘겨주게 되죠.
물론, 마이크로소프트가 그냥 손놓고 마냥 보고만 있었던건 아니였습니다.
우선, 노키아를 인수했고요, 그것을 통해서 반전을 이뤄내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맞게되고 실패의 쓴잔을 마시게 됩니다.
그외에 윈도우폰도 출시했었습니다.
- 잠깐,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풀자면, IOS / AOS 가 양대산맥으로 굳어지기전에 윈도우폰도 있었는데..^^;
- 참고로, 제 경력 중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폰 CMAS(Commercial Mobile Alert System) 테스트베드 구축이 존재하는데요.
-
- 국내에서 3GPP 규격서를 기반으로한 CMAS 서버 개발을 마무리하고, 직접 미국 시애틀 마소 본사에 한달 정도 출장해서 테스트 진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 그 당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윈도우OS를 기반한 서피스RT() / 윈도우폰()을 출시하려고 노력 중이였습니다.
- 그래서 TB를 구축및 테스트할때, 쉴드룸에 가서 직접 윈도우폰 개발자와 중국화웨이 통신코어망 개발자와 이야기하기도 많이 했던 기억도 있네요..
- 앞으로, 출시할 윈도우폰을 위해서 CMAS 서버 납입기일(?)을 무슨일이 있어도 맞춰야 했고, 그런이유로, 테스트할때 윈도우폰 개발자 / 중국 화웨이(/코어망)와 살얼음판(?) 속의 고생도 정말 많이 했지만,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지금은 즐거운 추억으로 제 머리 속에 남아있네요.
- 아무튼, 그 경험이 지금까지 나름 열심히 개발자로 겪는 여러가지 어려움을 잘 견디게 해주고 지혜를 가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고요.
- 즉, 고난은 실패하라고 주는 것이 아니라, 더욱 큰 성공을 위한 발판임을 직접 경험으로 깨닫게 된 일화이고요
- 지금도 어려움이 있으면, 그때를 떠올리며, 일억만리를 날아간 타지에서 더 어려운일도 차근차근 묵묵하게 해냈는데! 이렇게 생각하며, 모든일을 나름 성공적/긍정적인 마인드로 훌륭히 잘 해결하고 있습니다. ㅎㅎ
- 그결과 이렇게 선한영향력을 주는 블로거와 유튜버로서 찐! 성장하려고 노력하고도 있네요 ㅎㅎ
- 사설이 너무 길었네요. 본론으로 넘어가자면,
- 마이크로소프트사도 물밑으로 엄청난 노력을 했지만, 10년 정도가 지난 지금 결과론적으로 윈도우OS 를 탑재한 서피스RT / 윈도우폰은 도태되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되어, IOS/AOS 양강체제가 되어졌습니다.
- 여기서, 제가 분석하고 깨닫는 점은 모든 현상과 상황을 관찰할때, 해당 현상과 상황에 대한 핵심요소를 정확히 판단해야하고, 또 판단을 했으면 빠른 실행력을 바탕으로 실천에 나서야 된다는 것을 깨닫게되었습니다.
- 만약, 가정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자기가 가진, PC의 최적화된 OS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안드로이드를 인수하고, 발전시켰다면, 스마트폰 시장은 또다른 시장이 되었을 것도 같다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보네요....
- 그리고 삼성전자 주주로써 말씀드리는게 아니라, 삼성전자가 옴니아(윈도우 OS)를 버리고 갤럭시(안드로이드 OS)로 운영체제를 바꾼것도 신의 한수인것 같네요..그리고,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요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를 80% 이상을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며, 저 역시도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마이크로소프트입장에서 보면, 두번다시 윈도우 폰과 같은 실패를 하지 않으려고 노력할것 같습니다.
즉, 마이크로소프트는 혼합현실기술을 적용한 고글을 시장에 선보였고, "홀로렌즈"는 다른 기업과는 많이 다른 방향성을 띠고있습니다.
기존 페이스북/애플/삼성전자와는 B2C에 조금더 비중을 두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B2B에 더 적합한 형태를 띠게됩니다.
또한, 컴퓨터와 스마트폰같은 다른 기기에 연결하는 헤드셋이 아니고, 자체적으로 윈도우 PC 기능을 탑재한 독립형 기기 입니다.
그런 이유로, "홀로렌즈"는 미세공정을 하는 자동차/반도체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공부해본바, 제생각으로 이런 B2B 전략은 다른 회사와 차별화를 통해서 틈새를 파고드는 고단수의 전략이라고도 생각되어 집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서 재무적으로 분석해 볼까요?
오늘기준(2021/8/11)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 286.44 달러이고요.
시가총액은 2.2조달러 / 배당수익률은 0.76% / PER 는 35.59배 / ROE 는 47.08% 입니다.
참고로, 저는 미니스탁으로 조금씩 매수하고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그래프로 봤을때도, 아름다운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손익계산서를 봐도 매출과 순이익이 안정적인 회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제 생각을 조심스럽게 정리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우리가 봐야할 요소는 지금 마이크로소프트 기업이 기존 사업외에도 메타버스시대에 "홀로렌즈" 를 통해서 얼마나 폭발적인 매출성장률 기록하고 어떻게 영업이익이 더욱 좋아질 수 있을까라는 상상을 하며,
유심히 공부할 필요가 있는 기업같습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혹시나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서 무리하게 메타버스의 황금빛(?) 미래만 보시고 바로 투자는 마시고요,
반드시 해당 기업에 대해서 꼼꼼한 공부가 선행되어야할 기업으로 보이네요..
아무튼 그외의 자세한 사항은 해당 인베스팅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직접 확인해보시면 될것 같네요..
결론
하나,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술 제공 기업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 서비스 및 장치를 개발, 라이센스 및 지원하는 회사입니다.
둘, 마이크로소프트는 혼합현실기술을 적용한 고글을 시장에 선보였고, "홀로렌즈"는 다른 기업과는 많이 다른 방향성을 띠고있습니다. 기존 페이스북/애플/삼성전자와는 B2C에 조금더 비중을 두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B2B에 더 적합한 형태를 띠게됩니다. 또한, 컴퓨터와 스마트폰같은 다른 기기에 연결하는 헤드셋이 아니고, 자체적으로 윈도우 PC 기능을 탑재한 독립형 기기 입니다.
-그런 이유로, "홀로렌즈"는 미세공정을 하는 자동차/반도체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셋, 시가총액은 2.2조달러 / 배당수익률은 0.76% / PER 는 35.59배 / ROE 는 47.08% 으로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넷, 우리가 봐야할 요소는 지금 마이크로소프트 기업이 기존 사업외에도 메타버스시대에 "홀로렌즈" 를 통해서 얼마나 폭발적인 매출성장률 기록하고 어떻게 영업이익이 더욱 좋아질 수 있을까라는 상상을 하며, 유심히 공부할 필요가 있는 기업같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해당 종목을 제가 추천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마시고요...
각자의 투자판단과 공부를 통해서 성공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시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아하는것_매직주식 > 2.공부해볼 개별주식 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욕증시 애플 급등 상승에 대한 리뷰(feat. 애플에대한 간단한 리뷰) (0) | 2022.01.29 |
---|---|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페이스북(facebook)에 대해서 알아볼까요?(feat. 현실과가상을 잇는 확장현실기술, 오큘러스 / 호라이즌) (0) | 2021.08.12 |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네이버(Naver)에 대해서 공부해볼까요?(feat. 네이버제페토) (0) | 2021.08.09 |
메타버스의 실시간 3차원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 유니티(Unity)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feat. 미국상장 메타버스의 3D 엔진플랫폼) (0) | 2021.08.09 |
1억5천만명과 함께하는 로블록스(Roblox)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feat. 미국상장 메타버스의 가치구현 플랫폼) (0) | 2021.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