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spQmQ9zoEBY
블로그 목적 :
- 공부해볼 ETF 주식종목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에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 블로그 요약
·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에 대해서 알아본다.
·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본다.
→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SKYY) 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SKYY ETF는 어떤 종목일까요?
(우선, 눈을 반짝이며 처다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보죠.
- 참고로 SKYY ETF 상품은 미국의 First Trust 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First Trust 는 미국에서 6번째로 큰 ETF 운용사입니다.
- 그리고 해당 ETF 를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은 투자목적을 제시하고 있네요.
펀드의 투자 목적은 펀드의 수수료와 비용을 제외하고 ISE CTA Cloud Computing™ Index라고 하는 주가지수의 가격과 수익률에 일반적으로 해당하는 투자 결과를 찾는 것입니다.
최초상장일은 2011년 7월 5일 입니다.
(2011년 7월에 상장한 ETF 군요, 상장한지 약 10년 정도 된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늘기준(2021년 8월 30일) 현재 주가는 $108.85 (약 108달러 / 12만원 정도)입니다.
해당 ETF의 총 순자산(Total Net Assets)은 $6,407,728,003(약7조원) 입니다. / 2021년 08월 27일기준
그럼,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SKYY)의 특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미국은 종목코드대신 Ticker 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해당 ETF 는 SKYY 입니다.
해당 ETF에 대한 세부 정보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TF 가 추종하고 있는 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추종지수 : ISE CTA Cloud Computing™ Index
- 해당 지수는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 관련된 기업의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설계된 수정된 동일 가중 지수을 말합니다.
- 그리고, 해당 지수에 포함되려면 증권이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로 분류되어야 하고 아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하네요.
- 조건은 3가지 정도로 구분되고요.
- 하나, 최소 시가총액 5억 달러;
- 둘, 최소 자유 유동 20%
- 셋, 최소 3개월 평균 일일 달러 거래량(ADDTV)은 5백만 달러입니다.
- 그리고, 클라우드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서버,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를 주문형 서비스로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 PaaS(Platform-as-a-Service)
- 가상화, 미들웨어 및/또는 운영 체제의 형태로 소프트웨어 생성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 후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회사입니다.
- SaaS(Software-as-a-Service)
-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른 회사가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회사입니다.
-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 그리고 해당 지수는 Cloud Score Weighting이라고 하는 수정된 동일 가중치 방법론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 모든 지수 평가에서 각 보안은 각 범주(IaaS, PaaS, SaaS)에 대한 점수를 받아 계산된 클라우드 점수를 가지며 해당 범주에서 운영되면 1, 그렇지 않으면 0입니다.
- 달성할 수 있는 최대 점수는 6입니다(IaaS의 경우 3, Paas의 경우 2, SaaS의 경우 1).
- 각 회사의 총점을 우주의 총점으로 나누어 각 유가 증권의 가중치를 결정합니다.
- 그리고, 개별 보안 가중치는 4.5%로 제한됩니다.
- 모든 지수 평가에서 각 보안은 각 범주(IaaS, PaaS, SaaS)에 대한 점수를 받아 계산된 클라우드 점수를 가지며 해당 범주에서 운영되면 1, 그렇지 않으면 0입니다.
- 해당 지수의 증권 수는 80개 증권으로 제한되며, 분기별로 재구성되고 재조정된다고 하네요.
배당수익률을 알아보니, 아래와 같이 0.17%로 나와있네요.
그리고, 총비용비율(Expense Ratio)은 0.60%로 나와있습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수익률을 알아볼까요?
아래의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거와 같이 상장이래로 부침이 있는편이고, 조정기간도 많았지만, 전반적으로 봤을때는 주옥같은(?) 우상향하고 있는 ETF 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앞으로는 미국시장이 어떻게 될지 예견을 할 수는 없겠지만,
조심스럽게 생각해보면, 미국의 주옥같은 클라우드 사업을 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ETF 이고, 앞으로의 대세는 클라우드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아무튼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깐 참고만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럼, 저의 생각을 조심스레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해당 종목은 아래 2가지 정도로 포인트를 잡고 공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 하나, 메타버스와 빅데이터의 시대에 클라우드 인프라는 어느 시대보다 중요한 사업입니다.
- 둘, 미국의 주옥같은 클라우드 사업회사에 투자하는 ETF
그리고, 해당 ETF 의 포트폴리오 및 투자하는 상위 10종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 회사별비중은 거의 균등한것으로 보이며, 가장 큰비중은 알파벳A(구글) 로 4.03% 이고 마이크로소프트가 3.96%, 오라클이 3.74%, 몽고DB가 3.72%, 아리스타 네트웍스가 3.62%, 아마존이 3.42% 등등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보면볼수록 주옥같은 클라우드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네요.
그리고, 해당 ETF 의 투자 섹터에 대해서 알아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소프트웨어가 55.31% 로 가장 높고요,
IT 서비스가 18.69% 하드웨어및 스토리지기술이 6.59% 순입니다.
정리하자면, 소프트웨어관련 기업에 비중이 가장 높은 편입니다.
결국 이 의미는,
앞으로 미래를 예견할 수 는 없겠지만, 다가올 미래의 산업은 메타버스와 빅데이터가 주축이 될것이고, 해당 산업이 잘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인프라가 뒷받침해줘야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미국의 클라우드산업에 대해서 더욱 공부해봐야하지 않을까 생각되어지네요.
하지만, 절대로 해당 종목을 제가 추천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마시고요...
각자의 투자판단과 공부를 통해서 성공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결론
하나,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SKYY) 는 아래의 투자목적을 가지고 있다.
펀드의 투자 목적은 펀드의 수수료와 비용을 제외하고 ISE CTA Cloud Computing™ Index라고 하는 주가지수의 가격과 수익률에 일반적으로 해당하는 투자 결과를 찾는 것입니다.
둘, 최초상장일은 2011년 7월 5일이고, 현재 주가는 오늘기준(2021년 8월 30일) 으로 $108.85 (약 108달러 / 12만원 정도)입니다.
셋, 앞으로 미래를 예견할 수 는 없겠지만, 다가올 미래의 산업은 메타버스와 빅데이터가 주축이 될것이고, 해당 산업이 잘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인프라가 뒷받침해줘야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미국의 클라우드산업에 대해서 더욱 공부해봐야하지 않을까 생각되어지네요.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시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