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 것_매직IT/20.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끊김현상 개선 꿀팁! (ft.사용 메모리 변경)

반응형

저는 서버개발자지만,
개인적인 목표이자 사이드업무(?)로 요즘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공부및 개발에 빠져있는데요...
왜냐하면 또다른 저만의 목표가 생겨서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 목표는 바로 !! 저만의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는것입니다.)

참고로, 항상 제가 외치고 다니는 엠제이 드마코의 부의 추월차선에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추월차선 사업씨앗이 존재하는데요..

출처 : 엠제이드마코, 부의추월차선

저는 현재 나름대로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위의 5가지 추월차선 사업 씨앗 중 2가지 정도를 열심히 고도화(?) 시키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임대및 배당시스템 구축 고도화이고요..
(삼성전자, SK텔레콤, 한국판 SCHD ETF, 나스닥100 ETF, TQQQ 등등을 모아가고 있고요..)
여기서도 배당으로 소소하게 원화와 달러를 벌어드리고 있고요..

두번째는, 나만의 콘텐츠시스템 고도화입니다. 
(유튜브,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프리미엄컨텐츠, 카카오티스토리, 카카오뷰 5종세트 )
현재 저는 유튜브 제외한 위의 4가지 콘텐츠 시스템으로 소소하게 달러와 원화를 벌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년반의 매일 저와함께한(?) 유튜브도 조만간 저만의 컨텐츠시스템(?)으로 수익화 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수익을 위한 구독자 1000명 4000시간이 머지 않아서요, 하지만 자만하지 않고 열심히 일신우일신하려고합니다.

728x90


하지만, 본업은 제가 개발자이기 때문에 항상 머리속에 있는 2번째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꿈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구축하고자 몇번을 도전 하고, 도전하고, 도전하며, 열심히 공부하기위해서 책도 읽고 하면서 나름대로 머리를 쥐어짜며, 진짜 아이디어를 꽉짜고(?) 있지만...
현실은 회사업무및 일에 치이고 치여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서 여간 시간을 내기가 어렵더라고요...
요즘에도 한창 에이닷 어드민 개발에 몰두 중입니다. ㅎㅎ 
얼마전 한땀한땀 개발한 추가개발 요건을 정성껏(?) 개발해서 STAGE에 적용했는데요.
역시나 새로운 이슈와  또다른 요구사항이 Jira에 쌓이며 그것을 해결해 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ㅎㅎㅎ
(잠을 더 줄여야 하나 고민도 했지만...이제 저도 나이가 조금씩 차서(?) 건강관리도 해야되겠더라고요..)

아무튼, 저만의 매직썰(?)은 여기서 마무리 짓고요...(이제 이글을 쓰게된 본론으로 넘어가고자 합니다. )

그래도 요즘에 시간을 쥐어짜서 틈틈이 안드로이드개발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포기는 김장철 배추를 셀때 쓰는거고, 꿈은 반드시 이루라고 존재하는거라고 전알고 있어서요 ㅎㅎ 참고로 공부를 위해서 SK devocean 앱도 받아다가 분석을 하고 있고요..devocean 앱에서도 인사이트를 얻으려고요..ㅎㅎ )

저는 그렇게 이모양 저모양으로 제게 주어진 삶을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가면서, 저만의 블럭식스도 지키며  안드로이드 파일럿 코드를 개발을 하던 중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심하게 느린 현상이 발견되었는데요..OTL

(와, 정말 심각하게 느린현상을 발견하고 내가 코딩을 하고 있는건지 아니면 컴퓨터랑 싸우며 실랑이를 하는건지 ㅋ 종잡을수 없는 그런...저런....느린현상이..)

아무튼, 이 느리고 버벅이는 현상을 어떻게 개선해야할지 구글링을 해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 heap 메모리를 개선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벅임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실제로 적용을 해보니 와! 이런 신세계가 ㅋㅋ
나이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끊김현상및 버벅이는 현상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이도 말이죠!

(그럼, 차근차근 저의 에피소드를 복기해 보자면요..)

처음에는 컴퓨터 성능이 문제가 있나? 생각했지만...리소스를 잘따져보니..그건 아니었고요..

그래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환경설정을 손대야 겠구나...(개발자의 특유의 촉과 감이 왔고..??)

자세하게 알아보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기본 heap 메모리가 1GB정도로 잡혀있다고 하네요..

참고로, 제 컴퓨터 사양은 아래와 같은데요..(그렇게 많은 리소스는 아니지만 그래도 ....ㅎㅎ)

그래서 해결책에 대해서 알아보니...환경설정을 변경하면 해결이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초급개발자인 저로써는 ㅋ 그럼 어떻게 heap 메모리를 개선할 수 있을까?)

우선, 아래 처럼 Help 메뉴로 가면되고요..

그리고 아래와 같이 Edit Custom VM Options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Edit 창 이 뜨는데요...)

만약 자신이 전에 설정했다면 파일 내용으로 -Xmx????m 이라고 되어있는 것이 보일텐데요.

(저처럼, 없으면 환경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 추가해야 겠죠?)

참고로 아래는 예시입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해서 설정하시면 되겠죠?

(자기의 리소스에 맞게 heap 메모리  원하는 만큼 늘리시면 되고요..)

그리고 아래와 같이 Setting에서도 설정한 값을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으니깐요..이부분으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해보니, 그외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전반적인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방법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쉬운건 Heap 사이즈를 증가 시키는 것이더라고요...

다시말해서, 저와같이 Heap 사이즈가 너무 작을 경우(디폴트사용)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사이즈로 늘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빌드하는데도 엄청 느려요 OTL)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시작해야 적용되니깐요...
꼭 설정변경하시고 재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로써, 좌충우돌(?)하며 저만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도중에 발생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이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버벅여서 스트레쓰(?) 받는 것을 해결을 했다는 기쁜소식을 알리며...
이렇게 블로그로 정리해 보네요~ ㅎㅎ

오늘의 블로그는 여기까지고요..
항상믿고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