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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기술과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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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기술과 지식에 대해서 정리해볼까요?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5가지 정도로 용약해 볼께요~

  1. 자바(Java) 또는 코틀린(Kotlin) 프로그래밍 언어: 안드로이드 앱은 자바 또는 코틀린을 사용하여 개발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안드로이드 SDK: 안드로이드 SDK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안드로이드 SDK에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를 위한 라이브러리, 도구, 샘플 코드 및 문서가 포함됩니다.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필요한 IDE(통합 개발 환경)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SDK, 코드 편집기, 디버거, 에뮬레이터 및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4. XML: 안드로이드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XML을 사용하여 설계됩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는 XML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안드로이드 컴포넌트: 안드로이드 앱은 화면, 데이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등 다양한 컴포넌트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이러한 컴포넌트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안드로이드 생명주기: 안드로이드 앱은 다양한 생명 주기(lifecycle) 이벤트를 가집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앱의 생명 주기를 이해하고 적절히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7. 안드로이드 앱 아키텍처: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는 안드로이드 앱의 아키텍처를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MVVM(Model-View-ViewModel), MVP(Model-View-Presenter), MVC(Model-View-Controller) 등 다양한 아키텍처 패턴이 사용됩니다.
  8. 안드로이드 API: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API를 사용하여 앱의 기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9. 안드로이드 앱 배포 : 안드로이드 앱을 배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 배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외부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는 APK 파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10. 디버깅(Debugging):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다 보면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버깅을 통해 이러한 버그를 찾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는 디버깅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능이 제공됩니다.
  11. 안드로이드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 안드로이드는 머티리얼 디자인을 채택하여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합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머티리얼 디자인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12. 안드로이드 코루틴(Coroutines): 안드로이드 앱은 다양한 비동기 작업을 수행합니다. 안드로이드 코루틴은 이러한 비동기 작업을 쉽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안드로이드 코루틴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13. 데이터베이스: 안드로이드 앱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데이터베이스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14. REST API: 안드로이드 앱은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하여 데이터를 받아와야 합니다. REST API를 사용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REST API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15. 보안: 안드로이드 앱은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를 다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에 대한 이해와 대응책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앱의 보안 취약점을 이해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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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은 앱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어서, 안드로이드 개발관련 컴포넌트(Component) 를 정리해보자면요.

우선, 안드로이드에서 컴포넌트(Component)란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빌딩 블록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컴포넌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Activity: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단일 화면입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 창, 게임 화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

Service: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컴포넌트로, 브로드캐스트 리시버와 함께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알림을 수신하거나, 음악 재생, 파일 다운로드 등의 작업을 처리합니다.

class MyService : Service() {
    override fun onBind(intent: Intent?): IBinder? {
        return null
    }
}

BroadcastReceiver: 시스템 또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한 이벤트(예: 배터리 부족, SMS 수신 등)를 수신하고, 이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는 컴포넌트입니다.

class MyReceiver : BroadcastReceiver() {
    override fun onReceive(context: Context?, intent: Intent?) {
        // 이벤트 처리 코드 작성
    }
}

ContentProvider: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에 대한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컴포넌트입니다.

class MyContentProvider : ContentProvider() {
    override fun onCreate(): Boolean {
        // ContentProvider 초기화 작업
        return true
    }

    override fun query(uri: Uri, projection: Array<out String>?, selection: String?, selectionArgs: Array<out String>?, sortOrder: String?): Cursor? {
        // 데이터 조회 작업
        return null
    }

    override fun getType(uri: Uri): String? {
        // MIME 타입 반환
        return null
    }

    override fun insert(uri: Uri, values: ContentValues?): Uri? {
        // 데이터 삽입 작업
        return null
    }

    override fun delete(uri: Uri, selection: String?, selectionArgs: Array<out String>?): Int {
        // 데이터 삭제 작업
        return 0
    }

    override fun update(uri: Uri, values: ContentValues?, selection: String?, selectionArgs: Array<out String>?): Int {
        // 데이터 수정 작업
        return 0
    }
}

위의 코드에서 onCreate()는 컴포넌트의 초기화를 수행하는 메소드이며, 각 컴포넌트에서는 이를 필수로 구현해야 합니다. onBind()는 Service에서 사용하는 메소드로, 바인딩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리턴합니다.
onReceive()는 BroadcastReceiver에서 사용하는 메소드로, 수신한 이벤트에 대한 처리를 작성합니다.
ContentProvider에서는 CRUD 작업에 대한 메소드를 구현합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은 이러한 컴포넌트들을 조합하여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되는 메인 화면은 Activity로 구현되고, 이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이동할 때는 Intent를 사용하여 Activity를 전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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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Activity와 Intent를 사용하여 다른 Activity로 전환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다른 Activity로 전환하는 Intent 생성
        val intent = Intent(this, OtherActivity::class.java)

        // 전환할 Activity에 데이터 전달
        intent.putExtra("key", "value")

        // 전환 실행
        startActivity(intent)
    }
}

class Other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other)

        // 전달받은 데이터 가져오기
        val data = intent.getStringExtra("key")
    }
}

위 코드에서 MainActivity에서 OtherActivity로 전환하는 Intent를 생성하고, putExtra() 메소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이후 startActivity() 메소드를 호출하여 OtherActivity로 전환합니다.

OtherActivity에서는 onCreate() 메소드에서 intent를 사용하여 전달받은 데이터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렇게 Intent를 사용하여 Activity를 전환하고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안드로이드 Intent에 대해서 정리해볼까요?
안드로이드 Intent는 액티비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등 컴포넌트 간에 통신하기 위한 메커니즘입니다. 여기에 몇 가지 예제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액티비티 시작하기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SecondActivity.class);
startActivity(intent);

액티비티에 데이터 전달하기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SecondActivity.class);
intent.putExtra("key", value);
startActivity(intent);

액티비티에서 결과값 돌려받기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SecondActivity.class);
startActivityForResult(intent, REQUEST_CODE);

다른 앱의 액티비티 시작하기

Intent 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VIEW);
intent.setData(Uri.parse("https://www.google.com"));
startActivity(intent);

이메일 보내기

Intent 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SEND);
intent.setType("text/plain");
intent.putExtra(Intent.EXTRA_EMAIL, new String[]{"recipient@example.com"});
intent.putExtra(Intent.EXTRA_SUBJECT, "Subject");
intent.putExtra(Intent.EXTRA_TEXT, "Body");
startActivity(Intent.createChooser(intent, "Send email"));

위의 코드에서 this는 현재 컨텍스트를 나타냅니다.
SecondActivity.class는 두 번째 액티비티를 나타냅니다.
keyvalue는 전달하려는 데이터의 키와 값입니다.
REQUEST_CODEstartActivityForResult에서 사용하는 요청 코드입니다.
Uri.parse는 주어진 문자열에서 URI를 추출합니다.
Intent.EXTRA_EMAIL은 이메일의 수신자 주소를 나타내며,
Intent.EXTRA_SUBJECT는 이메일의 제목을 나타냅니다.
Intent.EXTRA_TEXT는 이메일의 본문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Intent.createChooser는 여러 앱에서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요즘 JAVA 대신 Kotlin 을 사용하거나 혼용할때도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Kotlin은 Java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보다 적은 코드로 더 간결하고 안전한 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Kotlin은 JetBrains에서 개발한 정적 타입 언어로서, 자바와 100% 상호운용성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Java로 작성된 코드를 Kotlin으로 변환하거나, Kotlin에서 Java 코드를 호출하거나 상속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Kotlin이 좋아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간결함: Kotlin은 자바보다 더 짧은 코드로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더 적은 코드로 작성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이 더 높아집니다.
  2. 안전성: Kotlin은 Null 안정성을 제공하여 NullPointerException 오류를 줄이고 코드 안정성을 높입니다.
  3. 함수형 프로그래밍: Kotlin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하여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입니다.
  4. 코루틴: Kotlin은 코루틴을 통해 비동기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더 효율적이고 간단한 비동기 코드 작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5. 개선된 자료형: Kotlin은 자바보다 더 많은 자료형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자바에서의 Enum 타입은 Kotlin에서는 Sealed 클래스로 대체되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문법 단순화: Kotlin은 문법 단순화를 통해 코드 가독성을 높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Kotlin을 사용하는 것은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앱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블로그는 여기까지고요..
항상 믿고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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