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매직주식/0.주식이란무엇인가

미국 배당주 투자관련 리뷰 (feat. 주식투자의 또다른 매력)

반응형

블로그 목적 :

미국 배당주 투자에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블로그 요약

· 주식투자관련 배당에 대해서 알아본다.
· 배당주 투자에 대한 매력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 배당주 투자를 하기위해서 항상 생각해야될것에 대해서 알아본다.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주식투자관련 배당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배당은  내가 투자할 기업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공부를 하고  나서, "나의 소중한 자산"을 가지고 해당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서 주주가 되었을 때, 내가 투자한 기업이 만든 이익의 일부를 나와 같은 주주들과 지분을 근거로 나누는 것을 말하는데요.

배당의 역사가 궁금해서 알아보니...
세계의 금융사에서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VOC)가 정기적인 배당을 지불한 최초의 기업이었다라고 하네요..
 - VOC는 거의 200년(1602~1800년) 동안 지분 가치의 약 18%를 해마다 배당하였다고 하고요..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

참고로,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네덜란드에서 인도, 동남아시아 지역으로의 경제적 진출을 위해 1602년에 세운 칙허 회사이고, 다국적 기업이며, 처음으로 주식을 발행한 최초의 주식회사라고 하네요..

특히, 우리 역사를 보면, 하멜표류기가 있는데요...
 - 즉, 조선시대에 조선에 억류된 서양사람으로 널리 알려진 헨드리크 하멜과 얀 야너스 벨테브레이 은 동인도 회사에 고용되어 일한 선원이였다고 하네요...

아무튼 미국의 경우, 주로 현금으로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굳이 내가 가진 주식을 팔아서 시세차익을 거두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소중한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즉,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들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기도 하죠..

보통 주식투자는 위험자산이라서, 주식투자에 대해서 부정적인 분들이 있으실것 같은데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은행에 예금을 하거나, 현금을 그냥 가지고 있을경우,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벼락거지"가 되지 않기 위해서 투자를 해야할것 같다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께서는 "미국 배당주 투자"를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원화자산"이 아니라 "달러자산" 을 차곡차곡 내 곳간(?)에 쌓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특히 "미국 배당주 투자"가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제가 생각하는 배당주 투자관련 매력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건물주 부럽지 않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는 노후에 부동산을 사서 월세를 따박따박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것 같은데요...
부동산을 매수해서 세입자를 받게되면, 여러모로 유지보수(?)를 해줘야하고,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단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배당주에 투자해서 배당을 받게되면, 유지보수에 대한 신경은 안써도 되는 장점이 있고, 고배당주의 경우 건물주 부럽지 않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미국의 원유/에너지 관련 기업 중 "엑슨모빌(Exxon Mobil)"이라는 회사가 있는데요....

출처 : 인베스팅닷컴


엑슨모빌 2021년 총 4번 1주당 0.87~0.88 달러를 배당했다고 하네요...

각 분기의 배당일 주가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은 각각 6.68%, 5.74%, 5.96%, 5.30% 였다고 하고요...
(참고로, 2020년 전국 오피스 투자수익률이 연 4%정도라고 하는데요. 중대형 상가는 3.6%, 소규모 상가는 3.2%였다고 하고요..)

즉, 배당수익률이 오피스 투자수익률보다 앞서는 거죠..

그리고, 배당수익과는 덤으로, 시세차익관련 주가를 확인을 해보니깐요...
엑슨모빌의 2021년 시초가는 41.50달러 였다고 하는데요...
현재주가(2022년 3월 11일 기준)는 무려 85.36 달러네요... 1년만에 거의 2배가 상승했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베스팅닷컴에서 수익률조회를 해보니깐요...
1981년부터, 중간중간 조정은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다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엄청난 폭락을 했지만 다시 상승 추세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네요...

출처 : 인베스팅닷컴

정리하자면, 배당으로 인해서 수익도 보고, 주가로 인해서 시세차익도 얻을 수 있으니 이거야 말로, 꿩먹고 알먹고 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배당의 매력은 내가 부동산처럼 신경을 쓰지 않아도 따박따박 기축통화인 달러자신이 내 통장에 꽂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것인데요..
  - 보통 배당은 월배당, 분기배당, 년 배당이 존재하는데요...
즉, 내가 투자한 회사에 따라서, 월마다, 분기마다, 년마다 내 통장의 자산을 늘어간다는 사실이죠...

특히 미국 회사들은 대다수가 주로 분기 배당을 하고 있는데요..
물론 DIA ETF  처럼 월배당을 해주는 주식도 있습니다. 마치 월세를 받는 느낌이죠 
그리고, 굳이 DIA ETF 와 같은 월배당을 해주는 주식을 찾지 않아도, 분기배당을 해주는 회사중에 배당을 1월부터 시작하는 회사, 2월부터 시작하는 회사, 3월부터 시작하는 회사를 잘골라  3개의 회사에 골고루 투자한다면, 마치 매월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당주 투자를 하기전에 생각해야될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좋은 배당주를 어떻게 찾는지 알아야합니다. 
무작정 배당을 주니깐, 해당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지도 않고 해당회사에 투자하면 안되겠죠...
배당은 주는데, 회사가 성장성이 없어서 주가가 하락한다면...생각만 해도 끔찍하군요..

아무튼 배당주 투자가 활성하된 미국에서는 증권사/투자사리서치센터등등 투자자의 선택을 돕는 여러가지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공부하고 알아본 결과, 미국 신용평가기업인 스탠다드 푸어스(Standard & Poor's) 의 "배당귀족주" 인데요...

배당 귀족주(Dividend Aristocrats)에 대해서 기준을 알아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 S&P 500 지수에 속한 기업
둘, 시가총액 30억 달러 이상
셋, 3개월 일평균 거래량이 500만달러 이상
넷, 25년이상 연속으로 배당금을 늘려온 기업

위의 판단 근거로 보면, 유동성및 기업규모측면에서 대형주/우량주가 되고요, 회사의 재무/경영상태가 우수 한 기업이라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배당귀족주"는 60여개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예를들면, 쉐브론, 맥도날드, 시스코, IBM 등등이 있다고 하고요...

그런데, 배당주를 투자하기전에 한가지 더 생각해야 할것이 있는데요...
 과연, 배당주 투자가 항상 최선이고 최고 일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배당수익률은 좋지만, 만약 주가가 성장하지 못하고 하락한다고 한다면....;;; 대략난감하겠죠...
예를들면, 미국의 통신주의 대표인 AT&T 주가를 보시면 좋은데요..

출처 : 인베스팅닷컴
출처 : 인베스팅닷컴


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주가가 우상향하지 못하고 횡보후 하락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AT&T 시가배당률은 7~8% 정도 되는데요....수십년간 배당금도 올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가가 하락한다면, 배당금을 아무리 많이 받는다고 해도, 내 원금을 까먹고 있으니, 주식투자의 취지에 맞지 않겠죠?

결론적으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배당주관련 투자를 하시기 전에, 반드시 배당만 많이 주는 기업을 찾아 투자하는 것보다는 배당도 주고 성장도 하는 회사를 공부해서 알아내고 투자하시는걸 개인적으로 저는 추천드립니다. 

그럼, 결론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결론 

하나, 배당은  내가 투자할 기업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공부를 하고  나서, "나의 소중한 자산"을 가지고 해당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서 주주가 되었을 때, 내가 투자한 기업이 만든 이익의 일부를 나와 같은 주주들과 지분을 근거로 나누는 것을 말하는데요.

배당의 역사가 궁금해서 알아보니...
세계의 금융사에서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VOC)가 정기적인 배당을 지불한 최초의 기업이었다라고 하네요..

둘, 배당주 투자의 매력을 정리해보자면,
 - 1. 건물주 부럽지 않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습니다.
 - 2. 부동산처럼 유지보수(?)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따박따박 기축통화인 달러자신이 내 통장에 꽂히는 것 입니다.

셋, 배당주 투자를 하기전에 생각해야 될것이 있는데요...
 - 1. 좋은 배당주를 어떻게 찾는지 알아야합니다. 
 - 2. 배당주 투자가 항상 최선이고 최고 일까요? 라는 의문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배당수익률은 좋지만, 만약 주가가 성장하지 못하고 하락한다고 한다면....;;; 대략난감하겠죠...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열심히 개인적으로 공부를 해서 배당과 성장을 동시에 하는 배당성장주를 찾아 투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