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매직주식

워렌버핏이 최근 매수한 3가지 종목에 대한 리뷰

반응형

블로그 목적 :

워렌버핏이 최근 매수한 3가지 종목에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블로그 요약

· 워렌버핏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 워렌버핏이 최근 매수한 3가지 종목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 가치투자에 대해서 나의 생각을 짦게 정리해본다.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워렌버핏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워렌버핏은 풀네임으로 워렌 에드워드 버핏(영어: Warren Edward Buffett ) 이고요
한마디로 미국의 기업인이자 투자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출생은 1930년 8월 30일에 태어났고요...
가장 워렌버핏을 나타내는 수식어 중에 "오마하의 현인" 이라고 말하곤 하는데요...
이것은 뛰어난 투자실력과 기부활동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0년 기준으로, 포브스 지는 워렌버핏 회장을 세계에서 3번째 부자로 선정하였다고 하고요...
2020년 기준으로 버핏은 29억달러(약 3조5,000억원) 상당의 버크셔해서웨이 주식을 자선단체에 기부하며 자산이 감소했다고 하네요...(투자와 기부를 동시에 하시는 것에 대해서, 존경하게되네요..^^; 저도 닮아가야 겠다고 다짐해봅니다.)

아무튼, 자산의 감소로인해서, 버핏은 총 자산 규모 692억달러(약 83조1,100억원)로 세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고 하고요....

원래 부자가 되면 좋은 집과 좋은 차를 사는게 보통 사람일텐데요....
워렛버핏은 1958년 당시 3만1500달러를 주고 산 집에서 아직도 살고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매일 아침은 3달러가 조금 넘는 맥도널드 아침 메뉴로 해결한다고 하고요. 
검소한 삶을 살지만 자선재단을 설립해 막대한 돈을 기부하고 있고, 소득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부자증세를 주장한다고 하고요....

특히 워렌버핏은 적절한 기업에 투자해서 오랫동안 주식을 갖고 있는 복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즉, 누군가가 가치투자관련해서 현존하는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누군가요? 
라고 제가 물어보시면 저는 당연히 "워렌버핏" 이요 라고 할 정도로 제 머릿속에 각인되어 있네요...
주식투자와 공부를 하면서 가장 먼저 접한 인물도 "워렌버핏" 이였고요..

아무튼, 워렌버핏은 어느 인터뷰에서 "나는 오랫동안 ‘므두셀라 기법’을 권해왔고, 그 모델이 투자에 가장 적절한 것 같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므두셀라는 구약성서 창세기에 등장하는 속 인물이고요. 무려 969년을 살았다고 하는데요...

해당 워렌버핏이 설명하는 "므두셀라 기법"이란 성경에서 가장 오래 산 인물로 알려진 므두셀라처럼 오래도록 안정적인 기업에 긴 시간 투자해 수익을 얻는 투자 방식이라고 머릿속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참고로, 워렌버핏은 "10살 때 1000달러도 수익률 10%에 복리를 적용하면 10년 뒤엔 2600달러, 50년 뒤면 11만 7400달러가 된다는 걸 깨달았다"고 하고요  "돈을 이렇게 버는 거구나하고 혼자 감탄했다"고 말했다고 하네요....

이것을 우리는 "복리의마법" 이라고 부르죠...!!
그럼 잠시 워렌버핏의 회사인 버크셔해서웨이 주가를 볼까요? (와!! 그야말로 주옥같은 우상향을 하고 있네요...)
그리고 무려 1주가 512,991 달러인데요;;; 한화로 약 6억 2천만원 이네요....

출처 : 구글

 

그럼 , 워렌버핏이 요근래 투자한 3가지 종목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2021년 4분기, 워렌버핏의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커진 TOP 3 종목을 공부해 봤는데요....
 - 참고로, 버크셔 헤서웨이의 2021년 4분기 포트폴리오에서 2021년 3분기 대비 비중이 확대된 순입니다. 

우선, 셰브론(CVS) 입니다. 
 - 셰브론은 미국 2위 석유 에너지 업체이고요, 연배당 수익률이 무려 4~5%의 고배당주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워렌버핏이 해당 세브론을 사기 시작한 시기는 약 2020년 3분기 부터로 보이고요....
당시, 코로나 19로 2020년 3월~4월 대부분의 주식들이 폭락했던 시기를 거쳐서 주식시장이 급격히 반등하던 시기인데요...
해당 시기에는 우리나라는 "네이버/카카오" 의 성장주 / 미국은 "테슬라/애플/엔비디아 등등" 의 빅테크기업인 성장주에 이목이 집중된 시기였죠....
그래서 당시에는 "에너지/금융" 회사와 같은 "가치주"에 인기는 없었죠....
그런데 워렛버핏은 시장과는 다르게 세브론를 모아가기 시작합니다. 
역시나, 경기회복과 함께 해당 세브론의 주가는 차근차근 상승하기 시작했고요....
특히, 우크라이나/러시아 사태가 일어나면, 유가가 급등하고 있는데요....그럴수록 해당 주가는 급등하고 있네요...
현재(2022년 3월20일기준) 주가를 인베스팅닷컴에서 알아보니 161.73 달러이네요

출처 : 인베스팅닷컴

그리고, 주가의 추세를 보니...주옥같은 우상향하는 차트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간중간 조정이 있는것으로 보이고요.... 

출처 : 인베스팅닷컴

해당 회사의 주가는 2020년 3분기 70~80달러 수준이였는데요... 거의 2배이상이 상승을 했네요...
셰브론은 참고로  4~5%의 배당을 주는 고배당주입니다. 
분기 배당을 하고 있고요, 2월 5월 8월 11월 이렇게요....지난 20년간 한번도 연간 주당 배당금(DPS) 를 줄인적이 없는 회사라고 하네요...
참고로, DPS 는 Dividend Per Share 의 약자고요,  우리말로 "주당배당금"이죠
주당배당금은 "배당금액 / 총발행주식수" 로 구합니다. 

또한 셰브론 하면 주주친화정책을 많이 사용하는 회사인데요...지난 17년간 무려 13번이나 자사주 매입을 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요즘에 전기차와 친환경관련 이슈가 화두인것 처럼, 셰브론의 사업영역인 "석유"는 친환경에 반대되는 영역이기도 하죠....

하지만, 워렌버핏의 입장을 알아보니...
 - "3년안에 화석연료, 즉 석유의 사용이 금지될 가능성은 낮다고 했고요. 앞으로도 화석연료를 당분간 필요할것이라고 말했다" 고 하네요...

그다음은, 누 홀딩스(NU) 입니다. 
 - 누 홀딩스는 브라질의 카카오뱅크로 불리는데요....
 - 특징은 워렌버핏과 캐시우드가 모두 투자한 성장가치주라고 하네요....

워렌버릿은 누 홀딩스를 약 2021년 4분기 부터 투자를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누 홀딩스는 브라질의 디지털 은행 Nu Bank의 모회사라고 하네요...오프라인 지점 없이 은행을 운영하고 고속 성장중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누 홀딩스는 고객수가 2019년 말 2천만명이였지만, 2020년 말 3.3천만명, 그리고 2021년 말 5.4천만명으로 증가추세에 있고요
2021년 매출 역시 3배 이상 성장했다고 하네요...!!

그럼, 누 홀딩스의 현재(2022년 3월20일기준) 주가를 인베스팅닷컴에서 알아보니 7.86 달러이네요

출처 : 인베스팅닷컴

그리고, 주가 추이를 보면...아직은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이익기반이 탄탄하지 않아 주가 변동성이 큰게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어지네요...


마지막으로,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 입니다. 
 -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워렛버핏이 그야말로 해당 회사의 악재로 회사 주식이 저렴할때, 매수한 종목이고요...
 - 얼마전에, 빌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가 M&A 역사상 최고 금액으로 인수한 회사이기도 하죠...

참고로,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무려 역사가 30년이 넘은 기업이지만, 이전에는 워렌버핏의 포트폴리오에는 없다가, 2021년 4분기에 처음으로 매수한 주식이라고 하네요...

워렌버핏이 매수한 시점은 블리자드의 주가가 거의 고점 대비 40%이상 하락했을때라고 하네요..
그당시, 주가가 하락한 이유는 기대작이였던 "디아블로4" 와 "오버워치2" 출시가 연기되고 신작 "콜오브듀티:뱅가드" 가 시장에서 혹평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성차별 문화를 조장한다는 소송에 해당 기업이 휘말리기도 했고요..

그런데 말입니다. 인간사 새옹지마(?) 라고 했던가요? 주식도 새용지마가 있는것 같네요....
불현듯.. 2022년 1월 18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가 해당 블리자드를 인수한다고 발표를 하게되고 해당 회사의 분위기는 급반전(?) 하게 됩니다. 

이런 소식으로 인해서 블리자드 주가는 무려 25.8% 급등했습니다. 
그럼, 블리자드의 현재(2022년 3월20일기준) 주가를 인베스팅닷컴에서 알아보니 78.76 달러이네요

그리고, 주가의 추이를 살펴보니, 급하락했다가, 급상승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해당 블리자드에 투자한 워렌버핏은 "또 한번의 신의한수!!" 였다라는 평가를 받았고요...
참고로, 공부해본결과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패스" 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 이라고 하네요...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패스"는 구독형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데요 2022년 3월 현재 구독자가 무려 2500만명에 달한다고 하네요.. (엄청나죠...)

아무튼, 블리자드와 마이크로소프트 간에 시너지가 어떻게 전개될지 저는 많이 궁금하네요.....
(이런이유로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주식또한 조금씩 모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 )

마지막으로, 가치투자에 대한 저의 생각을 짧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워렌버핏의 가치투자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사람 중에 한사람입니다.
왜냐하면, 저도 한때 주식을 처음 접했을때, 단타위주의 투자와 국내 주식관련 투자를 많이 하곤 했었는데요.....
급등주도 쫓아다녀봤고요, 하루에 매수 했다가 바로 10% 수익 나면 해당 주식을 팔아서 수익이 나기도 했고요...
그러다가 어느순간, 손해를 보는 시점도 생기고요...
참고로, 단타는 위험한게 9번을 수익을 내도, 마지막 1번 잘못된 투자를 하게되면, 엄청난 손실을 보게되는 투자 방법입니다. 
이것을 실전투자(?) 하면서 몸소 알게되었죠...(저에게도 해당 상황이 재현되더라고요...)

그래서, 인플레이션 시대에 주식투자는 해야되겠는데, 이렇게 주식을 단타로 투자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고...
그때부터 주식관련 책들을 도서관에서 많이 빌려보고, 재무제표 보는 방법이라든지 주식을 언제 매수해야되는지, 정액정립식 분할매수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제대로된 주식투자는 어떻게 하는것인지 등등을 배우고 깨우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치투자" 에 대해서 더욱 고민하고있고 요즘도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는 상태고요...

아무튼, 제가 경험한 경험담을 한가지 나누자면요....
2015년 이였습니다.
나름대로 공부하고 공부해서 재무제표도 보고, 주가의 주옥같은 우상향 추이도 보고 나름 좋은 종목이라고 판단해서...
"동서"라는 주식을 2015년정도에 3만 5천원 정도에 분할매수하며, 소량을 샀는데, 저의 생각과는 다르게 ;;
주식을 사자마자 갑자기 폭락하고 5년동안 말 그대로 주구장창(?) 하락하고 결국에는 거의 반토막이 나더라고요...
그때는 정말로 암울했죠..;;;
(멘탈이 흔들렸죠...한때는 손절할까도 했는데..;; 하지만 몰빵투자가 아니였고 주식 수도 얼마되지 않은 시점이였기에..버틸수가 있었습니다. )

그리고, 저는 그당시 "동서"를 누군가의 추천을 받아서 산게 아니라 말그대로 제 자신만의 주관과 공부로 통해서 
매수한 종목 이였기때문에, 확고한 가치투자자로써 믿음이 그당시에 생겨서, 무려 인고의 5년을 버티고 버티며, 주가의 변동에는 상관없이 매달 정액정립식 분할 매수해서 평단가를 거의 1만7천원 정도까지 만들고 코로나19와 함께 갑자기 "동서"의 주가가 급등해서 많은 수익을 얻고 매도한 기억도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5년동안 "동서"라는 주식과 인고의 시간(?)을 함께하면서 깨달은 점을 구독자여러분과 시청자 여러분께 나누자면요..
요즘, 미국의 금리인상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서 글로벌 모든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상태였다가 얼마전에 반등을 했는데요..
다음주부터 다시 하락할지 상승할지는 신의 영역이라서 저는 어떻게 여러분들께 말씀드릴 수 없는 부분이지만요...

하지만, 한가지 저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릴 수 있는부분은요...
자기자신이 끊임없는 공부와 그 공부가 뒷받침된 여러가지 분석을 통해서 좋은 주식이라 생각한 주식은 반드시 쌀때마다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정액정립식 분할매수로 모아가야한다는 점이고요...
그렇게 주식을 모으다보면, 어느순간 좋은 주식들은 다시 주가가 원상태로 복원되고, 어떤 회사의 주식은 더욱 크게 주가가 오를 수 있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즉, 저도 일개 개인투자자로써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배워야할 부분이 많은데요...
그래서 더욱 공부를 열심히하고, 공부한 내용을 조금씩조금씩 정리를 하며 지금도 이렇게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서, 여러분들과 나누기도 하고 있는데요...
조만간 가까운 미래에 언젠가는 이런 공부가 쌓이고 쌓이면, 그리고 자신만의 철저한 공부와 분석을 통해서 좋은 주식을 정액정립식 분할매수로 꾸준하게, 일희일비하지 않고 모아가다보면... "복리의 마법"으로 인해서...
저와 여러분들은 진정 경제적 자유의 목적을 달성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보고요...

그리고, 이렇게 제 글과 영상을 마무리 할까하네요... 

하지만, 절대로 해당 종목을 제가 추천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마시고요...각자의 투자판단과 공부를 통해서 성공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그럼, 결론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결론 

하나,  워렌버핏은 풀네임으로 워렌 에드워드 버핏(영어: Warren Edward Buffett ) 이고요
한마디로 미국의 기업인이자 투자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출생은 1930년 8월 30일에 태어났고요...
가장 워렌버핏을 나타내는 수식어 중에 "오마하의 현인" 이라고 말하곤 하는데요...
이것은 뛰어난 투자실력과 기부활동기인하고 있습니다. 

둘, 2021년 4분기, 워렌버핏의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커진 TOP 3 종목을 공부해 봤는데요....
 - 참고로, 버크셔 헤서웨이의 2021년 4분기 포트폴리오에서 2021년 3분기 대비 비중이 확대된 순입니다. 
 - 첫번째는 쉐브론이고 미국 2위 석유 에너지 업체이고요, 연배당 수익률이 무려 4~5%의 고배당주의 성격을 지닌 회사입니다.
 - 두번째는 누홀딩스 이고 브라질의 카카오뱅크로 불리는데요....
    - 특징은 워렌버핏과 캐시우드가 모두 투자한 성장가치주라고 하네요....

 - 세번째는 디아블로로 유명하고, 요 근래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된 액티비전 블리자드 입니다. 

셋, 저는 워렌버핏의 가치투자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사람 중에 한사람입니다.
저도 일개 개인투자자로써 아직도 많이 배워야할 부분이 많은데요...
그래서 더욱 공부를 열심히하고 정리를 하며 지금도 이렇게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서, 여러분들과 나누기도 하고 있습니다.  더욱 좋은 컨텐츠로 보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짧막한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와 영상을 제작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