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부자되는매직TV

갤럭시Z 폴드4 구입과 삼성전자우 주식매수 기회비용

반응형

출처 : 삼성전자뉴스룸


오늘의 주제는 갤럭시Z 폴드4를 구입했을때와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했을때 기회비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산은 최대 1테라바이트(TB) 내장 메모리 모델의 가격인 236만 1천7백원, 약 236만원으로 잡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갤럭시 Z 플립4(Galaxy Z Flip4)’와 ‘갤럭시 Z 폴드4(Galaxy Z Fold4)가 드디어 공개되었는데요...
궁금하니 어떤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삼성전자 주주로써 성공적인으로 출시가되길 바랍니다.!!)

삼성전자가 10일(한국 시간) ‘삼성 갤럭시 언팩 2022(Samsung Galaxy Unpacked 2022: Unfold Your World)’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는데요...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플립4(Galaxy Z Flip4)’와 ‘갤럭시 Z 폴드4(Galaxy Z Fold4)’를 전격 공개한것이죠!!

이번에 공개한 갤럭시 Z 시리즈는 삼성의 4세대 폴더블폰으로 두 제품 모두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확장된 폴더블 사용성으로 사용자 개개인에게 보다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그럼 갤럭시 Z 플립4(Galaxy Z Flip4)’와 ‘갤럭시 Z 폴드4(Galaxy Z Fold4)의 특징을 정리해 볼까요?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플립4’ 를 세련된 디자인·한층 업그레이드된 촬영 경험이라고 소개했고요..

‘갤럭시 Z 플립4’는 콤팩트한 클램쉘(Clamshell) 폼팩터에 세련된 디자인으로 자신만의 방식으로 개성을 표현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폴더블에서만 가능한 ‘플렉스 모드(Flex mode)’를 활용해 새롭고 다채로운 촬영 경험인 ‘플렉스캠(FlexCam)’을 즐길 수 있다고 하고요..
두 손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여럿이서 셀피를 찍는 등 편리한 촬영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 스마트폰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촬영 각도도 구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요..
전작 대비 65% 더 밝은 센서가 장착된 카메라와 스냅드래곤 8 플러스 1세대(Snapdragon® 8+ Gen 1)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는 밤낮 상관없이 고품질의 사진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퀵샷(Quick shot)’ 기능으로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고화질 후면 카메라를 활용해 촬영할 수 있다고 하고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퀵샷은 인물 모드 촬영이 지원되고, 퀵샷 촬영 중에도 플렉스 모드로 전환하여 촬영을 계속 이어갈 수 있어 브이로그 제작 시 유용하다고 하네요...
(요즘 대세는 브이로그죠!!)

특히, MZ세대가 애용하는 소셜 앱에 최적화된 플렉스캠 경험을 제공하고자 메타(Meta)와 파트너십을 강화했다고 하고요.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릴스(Reels)’ 촬영 시 플렉스 모드를 지원해 ‘숏폼(Short-form)’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왓츠앱(WhatsApp) 및 페이스북은 영상통화에서 플렉스 모드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갤럭시 Z 플립4’는 전작 대비 용량이 약 12% 커진 3,700mAh 배터리(Typical)를 탑재했고,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25W이상 충전기 사용 시 0% 충전 수준에서 약 30분만에 최대 50%까지 충전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더욱 슬림해진 힌지, 무광의 백 글라스(Back glass) 및 유광의 금속 프레임(Metal frame) 등을 적용해 한층 더 세련된 디자인을 제공한다고 하고요...
그외에도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다고 하고요..

그럼,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Z 폴드4 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요?

‘갤럭시 Z 폴드4’는 궁극의 멀티태스킹 경험을 제공한다고 소개했고요..

새로 추가된 ‘태스크바(Taskbar)’는 PC와 유사한 레이아웃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앱과 최근 사용 앱에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고 하고요..

멀티태스킹 또한 새로운 ‘스와이프 제스처(Swipe gestures)’를 통해 더 직관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손가락 제스처로 전체 화면 앱을 팝업창으로 바로 전환하거나 화면을 분할하여 멀티 윈도우가 빠르게 실행된다고 하네요..

특히 삼성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파트너십을 한층 더 강화하여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들의 멀티태스킹 경험을 고도화했다고 하고요..
(이부분이 저는 개인적으로 궁금한점이기도 하네요...)

크롬(Chrome), 지메일(Gmail) 등을 포함한 구글 앱은 드래그 앤 드롭(Drag-and-drop)을 지원해 한 앱에서 다른 앱으로 텍스트를 포함해 링크, 사진 등을 빠르게 복사하고 붙여 넣을 수 있다고 하고요..

MS 오피스와 아웃룩(Outlook) 사용 시 폴더블 대화면에 최적화된 UI를 제공하여 한 화면에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쉽고 빠르게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갤럭시 Z 폴드4’는 5,000만 화소의 광각 렌즈와 최대 30배 스페이스 줌 기능을 적용하여 고품질의 사진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고요..
‘캡처 뷰 모드(Capture View Mode)’에서 활성화된 줌 맵(Zoom Maps), 듀얼 프리뷰(Dual Preview), 후면 카메라 셀피 등 다양한 카메라 모드는 폴더블 폼팩터를 통해 제공되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전작 대비 23% 더 밝아진 이미지 센서를 장착해 사용자들은 밤에도 고품질의 야간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리고요 스냅드래곤 8 플러스 1세대(Snapdragon® 8+ Gen 1) 모바일 플랫폼으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한층 더 강화했다고 하네요..

또한, 더욱 슬림한 힌지와 얇아진 베젤로 그립감은 유지하면서 ‘커버 스크린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고, 무게를 전작 대비 8g 줄여 역대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가벼운 무게(263g)로 휴대성을 높였다고 하네요...

 ‘갤럭시 Z 플립4·Z 폴드4’ 이달 26일에 출시된다고 하는데요..

가격을 알아보니..
국내에서 출시되는 ‘갤럭시 Z 플립4’는 256GB와 512GB 내장 메모리 모델로 가격은 각각 135만 3천원과 147만 4천원이며, 보라 퍼플과 그라파이트, 핑크 골드, 블루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고 하네요.

‘갤럭시 Z 폴드4’는 256GB와 512GB 내장 메모리 모델로 가격은 각각 199만 8천 7백원과 211만 9천 7백원이며, 팬텀 블랙, 그레이 그린, 베이지 등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삼성닷컴에서는 최대 1테라바이트(TB) 내장 메모리 모델을 236만 1천7백원에 판매한다고 하고요..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플립4’·‘갤럭시 Z 폴드4’와 ‘갤럭시 버즈2 프로’ 국내 사전 판매를 8월 16일부터 22일까지 7일간 진행한다.
참고로 아래는 제원입니다. 



아무튼 그럼 본격적으로 기회비용을 비교해보죠...



우선, 우리의 예산 236만원을 들여서 갤럭시 Z 폴드4(Galaxy Z Fold4)를 구입했다고 가정해보죠...
그럼 우리에게는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그냥 감가상각이 일어나는 스마트폰이 덩그러니 남겠죠???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의 예산 236만원을 삼성전자우 주식을 구입한다고 하면 어떤일이 벌어질까요?
차근 차근 계산해 보겠습니다. 

오늘기준(2022년8월 11일 종가기준) 으로 삼성전자우는 54,600원으로 마무리가 되었네요..

그럼 236만원으로, 삼성전자우를 몇주 살수 있을까요?
(계산기를 두들겨 봅니다.)

236만원을 54600원으로 나누면 되겠죠...
그럼 무려 거의 43주나 나의 자산이 증가되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지금은 하락장이긴하죠....혹시나 자산이 줄어드는것은 아닌가?? 라고 말씀하시는분도 있을텐데요..
제가 생각하는 주식은 가격을 보느게 아니라 주수를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배당성장주는 요....
그리고 주식은 팔아야 수익이 확정되든지 손실이 확정되든지 하는 자산이기도 하죠...

다시말해서, 43주의 주수는 그대로 보존이 되는거죠

그럼 43주를 가진 삼성전자 주주가 되는데요...

삼성전자주식을 우리는 배당성장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배당이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죠....
그럼 배당을 얼마나 주는지 알아볼까요??
우선 삼성전자 배당조회를 위한 Web 서비스가 개시되었고요...

참고로, 2분기 배당은 세전 361원으로 확정되었죠....

그럼 43주를 가진 주주는 1년에 배당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삼성전자는 분기배당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즉 1년에 4번의 배당을 주고있죠..

즉 계산해본다면...
361원 x 4 = 1444원이 나오네요...그럼 계산해보죠..



43주 x 1444원 = 62,092원이 나오고요....해당 배당금은 세전이니깐요...배당소득세를 제외해야겠죠?

연간 이자 및 배당금 수입 총합이 20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요..
국세 14%에 지방세 1.4%를 합산한 15.4%가 분리과세되고요..
증권사는 배당금 가운데 15.4%에 해당하는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나머지를 입금해준다.
은행 이자 역시 같은 방식으로 15.4% 세율이 매겨지며 은행이 이자지급과 동시에 원천징수하게됩니다. 
위의 내용을 머릿속에 넣어두시고요...
결과적으로, 62,092원에 0.846을 곱하면, 실제 세후금액은 약 52,529원을 받게되겠네요..

그리고 주식은 주식수의 감가상각이 없습니다.
즉 1년에 약 5만원 정도의 자산이 증가되는 현상이 발생하게됩니다. 
5만원 요금제에 가입했다고 하면 거의 한달 통신비를 낼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오게됩니다. 


물론, 우리의 예산 236만원을 들여서 갤럭시 Z 폴드4(Galaxy Z Fold4)를 구입하든지? 
아니면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하든지? 에 대해서는 개인의 판단요소이고요....

어떤것을 선택할지는 각자의 생각이 다른만큼, 모두 다를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이 고장나서, 꼭 이번에 스마트폰을 구입해야한다면 또 선택은 달라지겠죠??
하지만, 아직 스마트폰이 쓸만한데, 새제품이 나와서 바꾼다고 하는 경우는 저는 무조건 후자를 선택할것 같네요..

아무튼,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고요...
항상 믿고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