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부자되는매직TV

청약통장 혜택을 강화하는 3가지 개정안 시행 예정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자되는매직TV 입니다.

오늘은 주택청약저축 장기가입자 등에 혜택을 강화하는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차근차근 저와 함께 정리해보실까요?
이번에 국토교통부에서 발표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관련 개정안은 2024년 1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법안은 올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7.4)의 후속 조치로 추진되었다고 하고요.
참고로, 이전 달에는 청약저축 금리를 2.1%에서 2.8%로 인상한 바 있죠?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3가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은데요?
첫번째, 민영주택 일반공급 가점제에서 배우자의 통장가입기간의 50%(최대 3점)를 합산한다고 합니다. 
이제부터는 부부 중복 청약신청도 가능하므로(2024.3) 월 임시적으로 부부 모두 통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해지겠죠?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부 중복청약신청관련 부분도 아래와 같습니다. 

두번째, 민영주택 일반공급 가점제에서 동점자가 발생하면 현재는 추첨으로 당첨자를 결정하지만, 앞으로는 청약통장 장기가입자를 당첨자로 결정한다는 내용인데요.

결과적으로 이말은 청약통장을 해지하면 안된다는 내용으로 저는 해석되어 집니다. 
요즘 부동산 시장이 정말 안좋죠? 하지만 청약통장은 절대 해지하시면 안됩니다. 
나중에 특혜를 못받을 수 있기때문이죠. 앞으로도 청약통장관련 개선안들이 발표가 될것으로 보이는데요.
그 기회를 자신의 발로 걷어차는 일은 있으서는 안되기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꼭 청약통장은 유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세번째, 미성년자의 가입 인정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확대하여, 일찍 통장을 가입하면 현재보다 더 빠른 시기에 주택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혹시 본인의 자녀가 미성년자이시면, 위의 정책 변경내용을 참고해서 청약통장을 가입시켜주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제가 공부한 바로는 개정안 시행을 위해 은행들은 시스템 개편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고 알고 있고요.
가점제 배우자 통장기간 합산과 가점제 동점자 발생 시 장기가입자 우대는 2024년 3월 25일부터 시행된다고 하고..
미성년자 가입 인정기간 확대는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지만, 확대된 기간이 반영된 청약신청은 2024년 7월 1일 토요일부터 가능하다고 하네요.

국토교통부에서 설명하는 이번 개정안의 취지는 청약저축 제도개선이 청약통장을 계속 보유하고 새롭게 가입하는 유인으로 작용하길 바라는 것 같고요.
청약통장이 내 집 마련의 필수품으로 지속 활용되기를 기대하는것으로 보이네요~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을 잘 활용하고 공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꼭 머릿속에 숙지하시고 넣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국토교통부 주택공급규칙 변경사항 요약

 

그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내용관련 주택공급규칙 변경사항 요약을 자세히 볼까요?

첫번째는 민영 일반공급 가점제 배우자 통장기간 합산의 내용이고요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것은 바로 배우자가 청약통장이 없으시면 반드시 만들라고 권유하시고 두분도 청약통장을 가지고 가시는 부분이 유리하다는 것이죠.

두번째, 민영 일반공급 가점제 동점자 발생 시 장기가입자 우대에 대한 내용인데요.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할것은 절대로 청약통장을 현재 메리트가 없다고 해지 하시면 안되고요.
추후에 다시 부동산 시장도 살아나고 현재와 다른 상황이 되었을때 한줄기 기회로 작용할 수 도 있다는 말인데요.
장기적으로 청약통장은 가져가야 될것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려보네요~

세번째, 미성년자 가입 인정기간 확대인데요.
기존에는 2년 총액 240만원만 인정되었는데요 이제 인정기간이 5년으로 늘어나고 그에 따라 인정총액도 600만원으로 각각 상향 된다니깐요.

인정기간을 잘 활용하셔서 만약 미성년자 자녀가 있으시다면 꼭 청약통장을 개설해 주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래야 내 자녀도 청약통장의 혜택을 누릴 수 있기때문이죠.
내집마련의 꿈을 자녀들도 실현하게 만들어 주셔야 하는게 우리 부모님들의 한가지 사명이기도 하겠죠?

오늘의 티스토리는 여기까지고요.
내일도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 뵐께요~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