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부자되는매직TV

17.오늘의배움한마디, 투자할때 꼭알아야할 3요소를 소개합니다. (feat. 물가/금리/환율)

반응형

블로그 목적 :

- "투자할때 꼭알아야할 3요소를 소개합니다.  "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 블로그 요약

· 투자할때 꼭알아야할 3요소를 소개합니다. 

· 물가/금리/환율에 대해서 알아본다.

 

→ 블로그 상세 내용

우선, 투자할때 꼭 알아야할 3요소란 무엇일까요?

제가생각하는 투자할때 알아야할 3요소는 물가/금리/환율입니다.

우선, 물가/금리/환율에 대한 단어를 명확하게 정리해보죠.

하나, 물가는 말 그대로 물건의 값을 말합니다.

 즉, 여러 가지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종합적이고 평균적으로 본 개념이자,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뜻하는 경제지표를 말합니다. 

둘, 금리는 빌려준 돈이나 예금 따위에 붙는 이자 또는 그 비율을 말합니다. 

 - 쉽게 말씀드리면, 돈을 빌리는 가격을 의미한다고 보면됩니다. 

셋, 환율은 자기 나라 돈과 다른 나라 돈의 교환 비율을 말합니다. 그리고 외국환 시장에서 결정되어집니다.

 

그럼, 투자를 할때 왜 위에서 말씀드린 3요소를 알아야 할까요?

 

우선, 물가를 알아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물가를 알아야 현재 화폐의 가치를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화폐의 가치를 알아야, 내가 지금 현금을 보유하는게 옳은선택인지 아니면, 

내가 가진 현금을 주식/부동산/금과 같은 투자자산으로 교환해서 가지고 있는게 옳은선택인지 알 수 있습니다.

 - 저의 경험으로 10년전 물가와 지금의 물가는 엄청난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 얼마전 라면값이 아래와 같이 13년만에 인상했다는 기사를 접했었는데요..

출처 : 한경닷컴

제가 어렸을때, 라면은 1981년에는 100원이였던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좀더 거슬러 올라가면, 1963 처음 등장한 삼양라면 가격은 10원이였다고 하네요...

즉, 예전에는 만원의 행복이였으면, 정말로 말로 형언할수 없는 행복이였을텐데요...

현재 2021년 만원의 가치는 과거와 비교했을때, 많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것은 물가는 높아지고, 우리가 들고 있는 화폐의 가치는 하락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즉, 높아진 물가는 화폐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직접적인 원인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가 하고있는 재테크인 주식/부동산/금 등등 투자자산은 모두 우리의 소득인 돈이 기반이 되는데요. 

왜냐하면 우리는 매일 일을 해서 월급으로 주식/부동산/금을 받는게 아니라, 돈으로 받기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면, 우리가 얻는 소득 또한 떨어지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즉, 우리는 노동소득으로 받는 돈을 저축하는게 아니라, 재테크 공부를 열심히 해서 우리의 소득인 돈을 주식/부동산/금과 같은 투자자산으로 바꾸는 작업 및 최적의 투자처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요즘, 물가가 엄청나게 올라서 여러모로 걱정이긴하네요..

마트에 들려서 장을 봐도 제가 구입한 품목은 얼마가 되지 않는데 10만원은 그냥 찍힙니다.;;;

아무튼 평소에 생활을 하는데도 물가는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 금리를 알아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금리를 알아야 시장의 방향성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의 방향성을 알아야, 내가 지금 어느 투자자산에 투자해야 옳은선택인지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정부에서는 금리를 통한 통화정책을 펼치는데요.

 - 보통 "금리를 인상했다라는것"은 물가를 낮추기 위해서 인상했을 경우도 있고요.

 - 그리고, "금리를 인하했다라는것"은 경기를 부양하기위해서 인하했을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튼, 예를들어 현재 1%인 금리가 15%로 인상되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아마 지금 주식시장의 투자자금이 모조리 은행 예/적금으로 이동할것입니다. 

 - 이렇게되면, 당연 주식시장에서 자금이 빠지게되어, 대부분의  회사 주가는 하락할것이고요..

지금처럼, 주식투자의 호황시절(?)을 맞게된 이유도 현재의 제로금리(?)정책으로 인한 영향도 큽니다. 

만약 은행에 예적금을 넣는다고한다면, 실제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상태이므로, 실질적인 나의 자산이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전한 은행의 예적금 대신, 불확실성은 있지만, 그래도 은행의 예적금이자와 비교할수 없는 수익률이 높은 주식투자로 사람들의 투자금이 옮겨가서 현재 주가가 역사상 최고점에 있는것이고요.

 

마지막으로, 환율를 알아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환율은 경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표이자,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환율에 의해서 적자회사가 흑자가 될수도 있고 흑자회사가 적자회사로 둔갑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환율에 의해서 수출/수입상품의 원가가 올라가 물가가 변동하고 이에 따라서, 주식시장도 급변하는 변화가 일어나기때문입니다. 

환율에 대해서 알아보면, 우리나라의 화폐의 가치의 척도인데요.

만약, 우리나라의 화폐가치가 하락했다고 하면, 환율은 상승하게되고요

우리나라의 화폐가치가 상승했다고 하면, 환율은 하락하게됩니다.

 -예를들어, 원달러 환율이 1300원이라면, 원화 1300원으로 미국 1달러를 교환할 수 있다는 의미이고요. 

만약, 환율이 700원이라면, 원화 700원으로 미국 1달러를 교환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기업의 적자와 흑자가 뒤바뀔수있고요..

요즘, 저도 TIGER 나스닥 100같은 국내상장 미국ETF 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환율의 변화로인해서 미국주식가격은 하락했는데도 불구하고, 해당 국내상장 미국ETF 주가는 상승하는 이상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아무튼, 환율은 경제에 민간하게 반응하는 지표인 만큼 투자할때, 환율의 큰 흐름은 언제나 확인하는 습관을 들어야합니다. 

출처 : 네이버금융

 

결론 

이제까지 "투자할때 꼭알아야할 3요소를 소개합니다. "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 주요내용을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투자할때 꼭 알아야할 3요소는 물가/금리/환율입니다.

둘, 물가를 알아야 현재 화폐의 가치를 알수 있습니다. 

셋, 금리를 알아야 시장의 방향성을 알수 있습니다. 

넷, 환율은 경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표이자,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환율에 의해서 적자회사가 흑자가 될수도 있고 흑자회사가 적자회사로 둔갑할 수도 있습니다 

 - 즉, 우리가 투자할때는 반드시 위에서 말씀드리면 3요소를 잘파악해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투자상품에투자해야됩니다.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시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