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것_부자되는매직TV

30.오늘의배움한마디, 아파트 면적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를 정리 및 소개합니다.(feat. 면적에 대한 정확한 정의알기!)

반응형

블로그 목적 :

"아파트 면적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를 정리 및 소개합니다." 대해서 공부및 정리후 나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한다.

블로그 요약

· 공동주택, 즉 아파트의 여러가지 면적에 대한 용어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보통, 공동주택의 면적은 전용면적/공용면적/서비스면적/공급면적(분양면적)/계약면적으로  나눠집니다. 

블로그 상세 내용

공동주택의 여러가지 면적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요즘 주거를 위한 가장 인기있는 주택종류는 "아파트" 라고 부르는 공동주택입니다.

그리고, 아파트 투자는 가장 기본적이자, 정형화되어 있는 투자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공동주택 즉, 아파트는 여러가지 면적을 내포하고 용어도 정리가 필요한데요.

이부분이 헷갈리는 분이 많으실것 같아서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아래 국토교통부의 그림자료를 보시면, 이해가 더 잘 되실거라 생각되어 집니다.


그럼, 차근차근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전용면적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전용면적" 은 공동주택에서 거주자가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거실/화장실/주방등등과 같은 공간의 넓이를 말합니다. 

  - 가장 간편하게 말하면,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서 바로 보이는 공간들의 전체 면적이 "전용면적"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발코니를 가지고 있는 아파트시면 해당 "발코니"는 제외됩니다.)

요즘에는 2인 / 3인 가족이 많은지라, 가장 인기있는 면적은 59제곱미터 / 85제곱미터입니다. 

평형으로 바꾸기위해서 아래 방법을 머릿속에 넣어두시면 되는데요.

 - 1제곱미터 = 0.3025평 이고 1평  = 3.3058제곱미터 입니다.

그래서, 59제곱미터를 평으로 바꾸려면 59  x 0.3025 를 곱하시면 되는데요

 - 약 17.8평이 나오네요.

그리고, 85제곱미터를 평으로 바꾸기위해서  85 x 0.3025 를 곱하면...

  - 약 25.7평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공용면적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공용면적" 은 크게 아래와 같이 2가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 "주거공용면적" / "기타공용면적" 이죠.

각각 알아보시면...

 - "주거공용면적" 은 아파트 한 동에서 다른 세대와 함께 사용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 예를들면, 계단/복도/엘리베이터 등등이죠

 - "기타공용면적" 은 단지 내 전체 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 예를들면, 주차장/노인정/관리사무소 등등이죠

 그럼, 서비스면적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서비스면적"은 말그대로 서비스로 주는 공간인데요. 발코니의 넓이가 해당되고, 공급계약서에도 표기되지 않는 면적을 말합니다.

 

그럼, 공급면적(분양면적)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공급면적" 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을 말합니다. 

   - 그리고, 분양사무소나 모델하우스를 방문했을때, 가장 자주 듣는 말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서 모델하우스를 방문하는 케이스가 거의 없어진 상태인데요. 위드코로나가 되면, 다시 방문가능할까요? 

아무튼,  아파트의 경우는 "분양면적" 이라고도 말합니다. 

  - 보통은  몇 평형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는데요.

예를들면, 35평형이라고 말을 하는 것115제곱미터인데요...  (계산해보면, 115 x 0.3025 = 약 35평)

 - 즉,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주거공용면적이 30제곱미터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계약면적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계약면적" 은 공급면적(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과 기타 공용 면적을 합한것을 말합니다. 

평소에 아파트를 분양 받을 때는 해당 계약면적을 크게 신경쓰지는 않았는데요...

그런데, 요즘 핫한 물건들이 있으니 바로 "아파텔" 이라고 불리는 주거형태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즉, "아파텔" 이 나오면서 "계약면적"을 알아야할 필요가 커졌는데요...

왜냐하면, 아파트의 경우는 "주택법" 의 분양면적(공급면적)을 사용하고있고, 아파텔즉 오피스텔은 "건축법"의 분양면적(계약면적)을 적용 받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분양면적이라고 말을 할때, 기타 공용면적이 빠지게 되어 있는 아파트가 전용률이 더 높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아파트의 평당 분양가는 "공급면적" 으로 계산하지만, 오피스텔은 평당 분양가를 "기타공용면적"이 포함된 "계약면적"을 기준으로 계산하게됩니다.

 

결론 

이제까지 "아파트 면적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를 정리 및 소개합니다. "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 주요내용을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공동주택, 즉 아파트는 면적을 구성하는 용어가 여러가지가 존재하는데요..

      - 보통, 공동주택의 면적은 전용면적/공용면적/서비스면적/공급면적(분양면적)/계약면적으로  나눠집니다. 

둘, 요즘 핫한 물건들이 있으니 바로 "아파텔" 이라고 불리는 주거형태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즉, "아파텔" 이 나오면서 "계약면적"을 알아야할 필요가 커졌는데요...

왜냐하면, 아파트의 경우는 "주택법" 의 분양면적(공급면적)을 사용하고있고, 아파텔즉 오피스텔은 "건축법"의 분양면적(계약면적)을 적용 받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마지막까지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제 글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각자의 삶을 살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블로그를 남기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으시면 말이 됩니다.

항상 말에는 반드시 삶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제가 열심히 정성스럽게 정리한 저만의 지식과 1일 1블로그하는 제 블로그에 담긴 글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삶과 운명을 반드시 조각하시고 움직이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300x250